전북도, 빅데이터 활용한 과학적 행정 추진
전북도, 빅데이터 활용한 과학적 행정 추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7.2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23일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도정 추진을 위한 ‘2020년도 빅데이터 분석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전북도에서 올해 11월을 목표로 추진하는 빅데이터 분석사업 과제는 ▲도내 대표 관광지(5개소) 관광객 와이파이 분석으로 관광 활성화 및 콘텐츠 개발 방안마련, ▲노인이용시설 분석을 통한 노인보호구역 후보입지 선정, ▲유동인구 분석을 통한 전기차 충전소 최적지 선정, ▲도내 코로나19 영향 소상공인 매출분석이다.

구체적으로는 도내 대표 관광지인 전주 덕진공원, 군산 근대문화거리, 김제 벽골제, 임실 치즈테마파크, 고창읍성의 공공와이파이 데이터를 통해 재방문율, 접속자 수, 체류 시간과 주변 소상공인, 인구정보 등을 통합 분석해 지역 소상공인 대상 관광상품 및 콘텐츠, 프로그램 개발로 활용방안을 마련한다.

노인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실효성 높은 예방대책 마련 지원과 통행량 및 주차 수요분석과 신규 노인보호구역 후보지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도 지원한다.

또한, 친환경 전기차 충전소 최적 입지 선정을 위해 충전소별 사용 빈도, 사용 시간대, 평균 충전량 등 충전 이력과 설문조사, 전기차 관련 민원현황 등 분석을 통해 전기차 충전소 수요예측, 충전소 최적지 입지선정을 제시할 예정이다.

박현숙 도 정보화총괄과장은 “분석대상 데이터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행정이 정착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사업 추진에 최선의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