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인구증가 정책 내실을 다져야
전북도 인구증가 정책 내실을 다져야
  • .
  • 승인 2020.07.2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앞으로 추진할 모든 사업은 인구 증가에 기초한 정책으로 펼쳐 나가기로 했다고 한다. 전북도가 현재 인구정책으로 펼치는 저출산·일자리 창출·농촌 활력 등 50여개 주요사업을 점검하고 인구증가를 위한 민·관 협력체제 강화로 실효성 제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2017년 고령사회에 첫 진입한 우리나라는 그 속도가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만큼 빠르다. 특히 전북지역의 고령화는 더욱 빠르고 심각한 편이다. 전북지역의 출생아수가 1994년과 비교해 보면 무려61% 넘게 급락 했음을 알 수있다. 합계출산율이 1.61명에서 1.01명으로 뚝 떨어진 것이다. 출생율이 부산지역과 더불어 전국에서 하위권에 들고 있다.

 혼인율과 출생율이 맞물려 가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혼인율도 꾸준히 떨어져 저출산에 타지역 전출 도민이 늘어나 전북지역 인구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고 있는 것은 어제 오늘이 아니다. 물론 전북이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직장문화 조성.인구감소 지자체 지원.혼인과 출산에 대한 젊은층의 인식 개선교육 등 다양한인구정책을 펴오고 있으나 갈수록 고령화 심화등 인구감소 현상이 심각해지면서 인구 늪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추진해오는 각종 인구증가 정책 사업들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인구감소의 가장 큰 요인은 취업과 정주여건 개선이다. 내직장·내고장 주소 갖기운동. 일·가정 양립 직장문화조성.결혼·출산·육아에 대한 친환경 조성 인식개선 교육·캠페인 등 민·관이 유기적 협력체재를 갖춰 체계적으로 추진하는데 전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전북은 고령인력을 적극활용하고 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해 나가야 한다. 현재와 같이 인구감소 추세가 지속된다면 전북의 미래는 암울하다. 40년 후에는 우리나라 인구 절반이 감소할 것이라는 불안한 전망이다

 전북이 ‘2020년 상반기 인구정책 주요사업 점검 보고회’를 열고 각종사업 추진에서 인구증가를 위해 내실을 기한다는 인구정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취업 등 좋은 정주여건을 갖추는데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