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원팀 말뿐 ‘분열로 가나’
전북 정치권 원팀 말뿐 ‘분열로 가나’
  • .
  • 승인 2020.07.23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전북도당위원장을 경선을 통해 선출키로 확정했다. 오는 27일부터 후보등록에 이어 8월 9일 도당 위원장을 선출한다. 이에 앞서 전북지역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지난 21일 모임을 하고 차기 도당위원장 추대 문제에 대해 의견을 모았으나 합의를 하지 못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직·김성주 의원은 도당위원장 출마 의지를 다시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선출 권한은 당원들에게 있다. 출마 후보자가 1인일 경우는 추대할 수 있으나 합의추대를 위해 경선을 제한하는 것은 당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경선이 대원칙임에도 그동안 민주당 전북정치권이 도당위원장 합의추대를 추진한 것은 허약한 전북 정치권의 힘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고육지책이라고 볼 수 있다.

 21대 국회에서 전북 국회의원들은 전원 초·재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총선에서 3·4선의 중진 의원들이 대거 탈락한 결과다. 선수가 정치적 영향력을 좌우하는 중앙 정치권에서 전북정치권의 위상 추락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전북정치권 안팎에서는 21대 국회에서 허약한 전북의 정치력을 보완하려면 도당위원장과 당 대표 선출에서 전북이 하나로 힘을 결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따라 지난 한 달 동안 민주당 전북의원들은 도당위원장 합의추대를 추진해왔으나 출마 예정자들의 한치의 양보 없는 다툼으로 결국 경선으로 가게 됐다.

 전북 의원들이 합의추대로 도당위원장을 선출하려고 했던 것은 전북 정치권 통합 때문이었다. 경선이 진행되면 상황이 달라질 게 분명하다. 전북 정치권이 ‘원팀’으로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못하고 분열로 갈 수 있다. 전북 의원들이 내부갈등으로 8월 전당대회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에서 각자도생의 길로 간다면 전북 정치권의 통합은 요원하다. 후보등록일까지는 시간이 있는 만큼 후보자들의 결단이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공정한 절차에 따라 잡음 발생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전북 정치권이 민주당 일색인 상황에서 도당위원장 선출문제는 당내 문제를 벗어나 전북 정치권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도당위원장 경선을 원만하게 진행해 경선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