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뉴딜 성공, 그 해법을 찾다’ 토론회
‘전북형 뉴딜 성공, 그 해법을 찾다’ 토론회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21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디지털 뉴딜 선점 대도약 이루자
전북형 뉴딜 토론회가 열린 21일 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좌장을 맡은 임성진 전주대 교수와 토론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전북형 뉴딜 토론회가 열린 21일 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좌장을 맡은 임성진 전주대 교수와 토론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전북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정치권과 지자체가 머리를 맞댔다.

전북도,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에너지 전환포럼, 전북연구원은 21일 오후 2시 전북도의회에서 전북형 뉴딜의 방향성 정립 및 논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문재인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국민 보고회 이후,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이 ‘그린뉴딜’의 핵심 사업으로 주목받으면서 전북에 맞는 디지털·그린뉴딜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날 “그린뉴딜 정책은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대응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생태문명 시대로 전환을 준비하는 것”이라며 “전라북도가 뉴딜 정책에 앞장서겠다는 생각으로 저탄소, 친환경 분야의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함께 정부 공모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도당위원장은 “전북형 뉴딜정책 수립은 전라북도 미래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한국판 뉴딜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5월 26일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한 ‘한국판 뉴딜 대응추진단’을 구성했다. 도내 기업과 대학, 전북연구원 등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총 사업비 1조4천억 원 규모의 100여 개 사업을 발굴, 현재 국가 예산 반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임성진 전주대 교수를 좌장으로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교수, 이창훈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사, 이지훈 전북연구원 박사 등 3명의 발표자의 발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발제를 맡은 사단법인 에너지 전환포럼의 공동대표인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큰 경제 위기로, 우리는 특히 기후위기에 주목해야 한다”며 “정부가 위기 극복 방안으로 제시한 ‘그린뉴딜’정책을 통한 재생에너지 전환은 지역 분산형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전북도가 이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훈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은 “최근 정부의 한국형 뉴딜정책 발표에 ‘지자체 역할’이 빠져 있는 점이 아쉬웠다”며 “지난달 225개 지자체가 참여한‘기후위기 비상선언’등을 보면 중앙정부보다 지역이 더욱 발빠르게 움직인다. 지자체가 제도혁신, 정책혁신 실현할 수 있는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 김상훈 환경부 그린뉴딜TF팀 과장은 “그린뉴딜은 비용이 아닌 자산이자 투자”라고 강조하며, 지자체의 적극적인 역할과 기업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금융시스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은재 전북 지속발전가능협의회 사무처장은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가 RE100(기업이 필요한 전력량을 친환경 재생에너지 100%사용)의 메카로 조성돼야야 한다”고 했다.

전북도는 앞으로 ‘전북형 뉴딜’ 연구용역 등을 통해 종합적인 전북형 뉴딜전략을 마련하고, 시·군 간 균형을 고려해 차별화된 신규사업을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