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업무협약 이후…400MW 시범단지 조성 위한 작업 속도
해상풍력 업무협약 이후…400MW 시범단지 조성 위한 작업 속도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20 19: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후속 작업에 속도를 낸다.

지난 17일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사업 MOU체결’이후 2기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오는 2022년 400MW 시범단지 조성을 위한 어젠다 발굴 등 밑작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앞으로 서남권 해상풍력 민관협의회에서 어촌계 맞춤형 지원사업, 주민 수익 배분 문제, 400MW시범단지 조성 위치 지정, 기업 유치 등에 관한 세부 논의가 진행된다.

수산업 상생 사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비가 지원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해상풍력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을 어떤 방식으로 나눌지 의견을 공유한다.

도는 부안과 고창 해역 일대에 조성했던 60MW 실증단지에 이어 400MW 시범단지, 2GW 확산단지 조성을 2029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2022년부터 착공에 들어갈 400MW 시범단지는 부안 해안에 설치된 풍황계측기 통해 1년간 수집한 풍황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위치를 선정키로 했다. 풍황계측기는 특정 지역의 풍속, 풍향의 변화를 파악하고, 최대 순간 풍속 등을 측정하는 기구다.

자원이 풍부한 해역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해야 높은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어 근거자료를 기반으로 적합한 장소를 정하는 것이 관건이다.

도는 우선적으로 시행 가능한 부안을 중심으로 조사가 진행되고, 추후 고창에 대해서도 최적지 선정을 위한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상풍력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련 기업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최근 10년간 해상풍력의 지지부진한 사업 속도에 다수 기업이 철수했으나, 이번 정부 주도의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재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외국계 기업들도 현지화 가능성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이에 따른 세부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해상풍력으로 인한 환경영향, 바다생태계 피해 등 우려가 지속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도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서남권 해상풍력 시범·확산단지 조성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의견은 물론 관련 전문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 지원 사업이자 최초 주민 상생형 사업인 만큼 전국을 대표하는 모델로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한국판 뉴딜정책’국민 보고 후 3일 뒤 첫 현장 행보로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를 택해 눈길을 끌었다. 친환경 경제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는 ‘그린 뉴딜’의 핵심 사업지로 전북의 해상풍력사업이 꼽히면서, 향후 새만금 일대에 수상 태양광,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건설하는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사업에도 탄력을 받을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07-20 20:05:21
요즘 전북에 크고 작은 정부 사업이 유치돼서 젛네요. 낙후 이미지를 벗어버릴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