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7부두에 대형·중량 화물 야적장 개발 설득력 충분
군산항 7부두에 대형·중량 화물 야적장 개발 설득력 충분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7.2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에 대규모 해상 풍력단지 조성이 가시화되면서 군산항 7부두에 대형·중량 화물을 취급할 야적장을 개발해야 한다라는 당위성이 힘을 받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부안 풍력핵심기술연구센터와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 해상을 방문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자 이 같은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이날 정부는 전북 서남권에 2.4G W의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오는 2022년 400MW 규모의 시범단지 착공에 이어 2028년까지 2.4GW 사업을 완료한다는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와 별도로 오는 2029년까지 군산시 옥도면과 새만금 일원에도 해상 풍력 단지가 들어선다.

 해역별로는 새만금 1GW, 어청도 2G W(6.45MW급 310기), 말도~ 방축도 96MW(6.45MW급 15기) 등이다.

덩달아 해상풍력이 차세대 블루오션으로 주목받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로 업종을 전환했던 관련 업체들이 해외 수주에 나서는 등 활기를 띠고 있다.

관건은 항만이다. 해상풍력 사업이 성공하려면 반드시 인근에 항만이 있어야 한다.

 해상풍력 구조물은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 육로 운송이 어려워 항만 배후 부지에서 적치, 조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1기는 보통 1천600톤에 이른다.

따라서 최소 5톤/㎡(야드), 최대 25톤/㎡(조립장)의 지내력(地耐力)을 충분히 갖춘 부두를 보유해야 한다.

 그러나 도내 유일의 군산항은 이런 여건을 갖추지 못했다.

‘컨테이너 부두’를 제외하고 모두 3톤/㎡으로 축조됐다.

 이 사실을 잘 아는 군산시와 군산해수청은 7부두 75·76선석 예정지에 ‘중량 화물 야적장 조성 사업’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총 441억원을 투자해 총 19만4천㎡의 배후부지 지반 개량 및 아스팔트 포장과 상부기능 시설 1식을 설치하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정부의 부정적인 시각으로 내년도 예산 배정부터 제동이 걸린 상태다.

 정부가 미래 군산과 전북경제의 근간이 될 해상풍력의 인프라 구축 시각에서 판단하고 실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강하게 일고 있다.

군산시와 군산항 복수 관계자는 “군산과 전북 경제, 군산항 활성화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군산항에 대형· 중량 화물 야적장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