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학교 이해우 교수 저서, ‘2020년 우수학술 도서’ 선정
우석대학교 이해우 교수 저서, ‘2020년 우수학술 도서’ 선정
  • 이휘빈 기자
  • 승인 2020.07.1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석대학교 이해우(교양대학) 교수가 출간한 저서 ‘중국 민어 음운과 주변 언어와의 관계(한국문화사)’가 교육부와 대한민국학술원에서 선정하는 2020년 우수학술 도서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출간된 이 책은 중국 방언 가운데 푸젠성(福建省)을 중심으로 사용되는 민어(?語) 음운의 공시적·통시적 음운 체계 및 주변 언어와의 관계를 고찰했다.

 현재 한국에서 중국 방언에 관한 연구는 아직 걸음마 단계로, 한국어로 서술된 중국 방언학 개론서조차 없었다. 이 교수의 이번 저서는 한국에서 중국 민어 방언 관련 최초의 저서이며, 세계적으로도 민어 음운과 주변 언어와의 관계 연구에서 중요한 첫 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책은 한국인으로서 관심사가 될 수 있는 중국 민어와 한국 한자음과의 음운 대응 관계를 소개하고 있으며, 일본 한자음의 커다란 두 갈래인 오음(吳音)과 한음(漢音)이 중국 민어와 어떠한 음운 대응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를 살피고 있다.

 이 교수는 미국 하와이대 박사 과정 지도교수였던 정량위(鄭良偉) 교수에게 가르침을 받았으며, 이후 20년 넘게 민어 관련 논문 발표와 저서를 꾸준하게 출간하고 있다.

 이 교수는 1995년 대학에 임용돼 공자아카데미원장과 신문방송사주간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교양대학장을 맡고 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