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전북 대도약 전기로 삼아야
‘한국판 뉴딜’ 전북 대도약 전기로 삼아야
  • .
  • 승인 2020.07.15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25년까지 국비 114조1천억원(총사업비 160조원)을 순차적으로 투입해 19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경제를 선도해 나갈 국가발전 전략이다. 한국을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바꾸는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이라 할 수 있다.

 한국판 뉴딜의 골자는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고용사회안전망 강화 등 세 개 분야를 축으로 하고 있다. 정부의 뉴딜 정책은 전북으로서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전통산업 위주의 낙후된 전북 경제·사회 구조를 디지털·그린 중심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과 그린 사회로의 진입은 출발선이 같다고 볼 수 있다. 전북이 다른 시·도와 같은 출발선상에 디지털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그린 경제를 선도한다면 전북의 산업 체질을 바꿀 수 있다.

 정부 정책 방향에 발맞춰 전북형 뉴딜 전략을 마련하고 정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 과제 가운데 그린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은 전북이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군산·새만금 지역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메카로 구축되고 있으며, 전주·완주 지역은 대한민국 수소경제 도시로 부상하고 있다. 완주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차와 군산·새만금지역의 전기·자율주행차 전진기지는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라 할 수 있다. 익산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홀로그램산업도 디지털 뉴딜과 연관성이 크다. 전북이 한국판 뉴딜의 선도지역으로 부상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

 전북도는 지난 5월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는 ‘한국판 뉴딜 대응 추진단’을 구성한 바 있다. 정부 정책 방향에 발맞춰 전북형 뉴딜 전략을 마련하고 선도적인 사업에 나서야 한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구체화하고 실행해 뉴딜정책의 핵심기반을 조기에 구축해야 한다. 한국판 뉴딜정책은 전북으로서는 유사 이래 절호의 기회일 수 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낙후된 전북의 경제·사회 체질을 대전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