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금융도시 지정 빨간불...사업추진 수정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제3금융도시 지정 빨간불...사업추진 수정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07.14 17:0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도민일보DB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도민일보DB

 전라북도 숙원사업 중 하나인 전주 제3금융도시 지정 사업이 전라북도의 미온적인 추진 태도와 사업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국회 정무위원회에 전북지역 국회의원이 한명도 포함되지 않아 향후 사업추진에 적신호가 켜졌다.

특히 지난달 6월 22일 유력한 민주당 대선후보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낙연 의원이 주최한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에서 송하진 전라북도 지사는 현안사업에 대한 보고 과정에 군산현대중공업조선소 재가동 문제와 공공의대법 법안 통과, 남원 국립공공의료대학원법(공공의대법)국회 조속한 추진,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설립, 익산 전북대 인수공통감영병연구소 활용방안 등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용 등을 언급했다.

반면, 제3금융도시 지정 사업과 관련해서는 원론적인 건의차원에 그쳐,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이와 함께 국회에서 제3금융도시 지정을 논의할 정무위원회 소속에 전북지역 의원이 한명도 포함되지 않은 상황에서 그 동안 제3금융도시 지정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대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는 부산출신 의원이 포함돼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여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또한, 제3금융도시 지정을 추진하는 금융위원회 역시 지난 5월 발표한 제5차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기본계획 보고서에 관심을 모았던 제3금융도시 지정에 대해서는 어떠한 지역도 언급하지 않아 사업 자체가 현재 불투명한 상황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라북도는 제3금융도시 지정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금융생태계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으나, 이 같은 암초를 만나면서 사업계획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도 관계자는“전북지역에 제3의 금융중심지를 지정하는 계획은 대통령의 공약사항으로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 믿고 있으며, 그동안 주요 금융공기업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치, 이전사업을 추진해 왔던 결과물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가겠다”면서“모든 사항이 전주지정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금융위의 기본계획안에 제3의 금융지역을 심의하지 않은 것은 국토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국정과제에도 배치되는 처사로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중화산동 주민 2020-07-15 07:33:26
총선때 금융중심지 외치던 의원들 다 어디로 갔나? 정치인들을 믿으면 안된다는 말이 증명되는 건가?
김성주의윈은 2020-07-15 02:14:17
대선 공약이 금융중심지 지정인데

왜 보건 복지로 가서, 의료 시설만 만드냐?

전주혁신도시 사람들 투표 받을라고

낚시 한거네. 전주는 민주당 뽑으면

안되는데 또 똑같은 실수 반복하는구나.

통합당 뽑았으면 이렇게 까지 낙후되진 않았을꺼다.

다음부턴 똥 자존심 버리고 통합당 뽑아라.

정,정,김 3인방이 벌써 그리워 진다.
신기루 2020-07-14 23:42:06
관할 정무위원장이 부산지역구 민주당 전재수인데 되겠냐. 어이없는게 김성주도 막상 정무위는 외면하고 복지위. . 벌써 물건너갔다. 실현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