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율 시장 “민간특례사업 익산시 여건에 맞게 추진”
정헌율 시장 “민간특례사업 익산시 여건에 맞게 추진”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0.07.13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헌율 시장은 13일 오전 열린 간부회의에서 “민간특례사업은 기존의 공원을 훼손하고 아파트를 짓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하며 “공원구역으로 지정만 해놓고 20년간 조성하지 못한 공원을 익산시 여건에 맞춰 본격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시장은 “지정까지 해놓고 20년 동안이나 공원이 조성되지 못한 이유는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이며, 그럼에도 시는 숲 조성에 대한 필요성을 깊이 인식해 현재의 재정여건을 고려한 민간특례사업이라는 최적의 대안을 찾은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민간특례사업으로 70% 정도는 공원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부지에는 아파트가 들어서는데, 도심공원을 낀 좋은 입지로 인해 주변지역 인구유입에도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익산시의 경우, 일몰제 적용으로 해제되는 도시공원이 19곳으로 면적은 380만㎡이며, 이에 대한 토지매입비가 4,000억원에 달한다. 익산시는 일몰제로 도심공원이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민간공원 조성 특례제도를 활용한 해법을 선제적으로 모색해 인근 시·군에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올해 국화축제는 완전한 취소가 아닌 컨셉 변경이며 시민들이 충분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주문한 후 “코로나19로 인해 기존과 같은 방식의 국화축제는 취소됐지만 현재 상황에 맞게 컨셉을 변경해 시민만을 위한 국화축제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