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토우, 유령직원 등재 드러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토우, 유령직원 등재 드러나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7.09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토우에 대한 특별감사를 추진하고 있는 전주시가 실제로는 근무를 하지 않은 허위의 직원을 명단에 올려 노무비 등을 착복한 업체 측의 부정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 2017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용역 사후정산 용역을 맡은 (사)한국지역개발연구원이 전주시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1구역 대상자 90여명에게 37억877만4530원이 직접인건비로, 1구역 대상자 10여명에게 5억8448만4110원이 간접인건비로 각각 지급됐다.

 1구역은 덕진동, 서신동, 효자4·5동, 혁신동 등으로 토우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구역을 맡은 권역이다. 직·간접인건비에 더해 제세 공과금, 보험료, 감가상각비 등 시가 토우에 지급하는 전체 대행 계약금은 한해 85억원이다.

 현재 시는 토우에 직·간접인건비로 지급한 대상자 가운데 14명이 계약상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등의 업무와 무관하게 인건비를 지급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이른바 ‘유령직원’에 해당하는 이들에게 지급된 직·간접인건비는 2억원 상당에 달한다.

 이들 중 일부는 신원이 확인됐으며, 대표이사 부부의 자녀이거나 친인척 또는 자신들이 대표이사로 있는 다른 사업장의 직원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토우 노조 측 역시 당시 근무한 환경미화원의 증언 등을 토대로 시에서 확인한 것보다 1명 많은 15명이 이름을 들어 본 적도, 일하는 것을 본 적도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실제 확인된 인원은 더 많지만 지급된 직·간접인건비 규모가 작아 명단에서 제외했다는 것이 노조 측의 첨언이다.

 허옥희 전주시의회 의원과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토우가 전주시를 속여 대표이사가 공금을 횡령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청소용역이 부정부패 비리 온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 측은 ▲토우와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계약 해지 ▲토우 대표이사 등에 대한 사법기관 고발 ▲문제된 예산에 대한 환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8일 잘못 집행된 직·간접노무비 및 보험료 8900만원에 대한 환수 조치를 내렸으며, 이날 오전에는 향후 1억1200만원을 추가로 환수 조치 하겠다는 방침을 토우에 통보했다.

 이기섭 전주시 자원순환과장은 “업체에 대한 사후 정산과 검증을 통해 부정하게 집행된 보조금 일부를 환수 조치했고, 나머지는 추가로 환수할 예정”이라며 “감사 결과 환수 조치는 물론이고 형사 고발과 계약 해지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을 맡고 있는 토우 대표는 환경미화원들을 자택 증·개축에 동원하고, 작업에 필요한 자재 대금을 회사 법인카드로 결제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물의를 빚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