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동참
전북,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동참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07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 제로화 위한 지방정부 역할 정립·기반 마련 위해 연대 구축
전북 6개 시군 2030년까지 온실가스 27.8% 감축 목표 등 참여 의사
송하진 지사, 생태문명과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 역할 포부 밝혀
7일 서울 코엑스 아셈블룸홀에서 열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지방정부 실천연대 발족식에 조명래 환경부장관,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송하진 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등 지자체 단체장들이 업무협약식을 갖고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북도가 타 시도와 함께 기후변화 대응에 나선다.

도는 7일 서울 코엑스에서 환경부 주관으로 발족한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실천연대는 탄소중립(Net Zero)을 위한 지방정부 역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정부와 지자체가 뜻을 모은 것이다.

연대에는 17개 광역지자체가 모두 참여했고, 기초지자체로는 전북 6개 시·군(전주, 군산, 완주, 장수, 순창, 부안)을 포함 전국 63곳이 참여한다.

앞으로 지자체가 공동으로 탄소중립계획(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등) 수립하고, 지역특화 감축사업 발굴·이행 등을 추진하면 환경부는 지역주도형 온실가스 감축사업 예산반영, 관련 컨설팅 등 행·재정적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전북도는 그동안 탄소 제로화를 목표로 지역 특성에 맞는 전략과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지속 추진해왔다.

도에 따르면 지난 100년(1911~2010)간 평균기온은 1.8℃ 상승했다. 전북의 경우 지난 45년(1973~2017)간 상승 기온이 0.63℃로 전국에서 5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도 120개국, 407개 도시, 760개 기업, 27개 투자사 등이 탄소중립을 선언한 만큼 기후 변화 위기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대응 의지를 보이는 상황이다.

도는 파리 기후변화 협약 체결 후 2030년 국가 감축목표인 온실가스배출 전망치(BAU) 대비 37% 이행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오는 2030년까지 추진할 ‘전북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전북 중심으로 비산업부문 감축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2023년까지 전북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5개년 계획을 연계해 전북 특성에 맞는 세부사업 등을 발굴하고 있다. 주요 정책으로는 도민 참여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 전환, 그린카 신산업 생태계 구축 등이 있다.

최근에는 정부의 한국형 그린뉴딜 정책과 발맞춰 전북에 맞는 정책을 구상해 나가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친자연적 개발을 통해 농생명산업의 전진기지, 전기차·수소차 비전지역으로 가꾸는 등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생태문명 지역으로 전북을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조명래 환경부장관,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 광역·기초 단체장 및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