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지사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시장 창출과 산업 도약 기반”
송하진 지사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시장 창출과 산업 도약 기반”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06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가 최종 지정된 6일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국내 탄소융복합산업의 도약을 위한 탄탄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 지사는 “전북이 전략적으로 육성한 탄소산업은 일본 수출규제 영향으로 국가적 어려움을 겪을 때 소재부품 자립화를 이끌 효자 산업으로 조명받은 바 있다”며 “이번 탄소융복합산업 특구 지정은 내년 1분기경에 산업부가 발표하게 될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의 지정에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는 등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송 지사는 “지난 10여 년간 탄소산업 연구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많은 노력을 해 왔으나 소재 특성상 단기간 내에 급격한 산업 성장을 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국산 탄소섬유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해 국내 탄소산업 시장을 확대하고 세계시장을 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이어 “실증기간 내 ㈜일진복합소재에서 1천680억원 정도를 투자해 연구소와 생산라인을 증설할 예정이다”며 “기타 특구사업자도 60억 정도 시설 투자를 확충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실증기간 후에는 국산 탄소섬유 사용증가로 소재 자립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체계 구축으로 효성첨단소재가 생산 예정인 양의 30%를 사용해 국내 시장 50%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산업연구원은 산업생태계가 구축되면 고용유발효과 1천166명, 생산유발효과 3천637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1천270억원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 지사는 “지난해 제2차 친환경자동차 산업에 대한 규제자유 특구를 지정받았고, 올해는 탄소 융복합산업에 대한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은 쾌거를 이뤘다”며 “지속적으로 특구를 지정받아 전라북도 산업의 대도약을 이뤄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