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지정 확정
전북 탄소융복합 규제자유특구 지정 확정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0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산업 성장 가속도 붙는다

전주, 군산, 완주 15개 실증 구역 지정
선박건조 등 3개 실증 사업으로 국가경쟁력 확보
소재-중간재-부품-완제품 탄소 산업생태계 구축
내년 탄소산업진흥원 지정에도 유리한 조건 포석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최종 확정됐다.

전북도는 6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주재한 규제자유특구위원회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는 올해부터 2024년 6월까지 전주시·군산시·완주군 등 15개(총176.62㎢) 실증 구역에 조성된다. 일진복합소재 등 10개 기업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 6개 기관이 참여해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특구 내 기업들은 도내 (주)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생산하는 국내기술로 제작한 탄소섬유(연간 2만4천 톤)의 30% 이상을 지속 사용할 예정이어서 안정적인 기업 경영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도에서 탄소산업의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발굴한 주요 실증사업은 ▲탄소복합재 보강재(CFRP)를 적용한 소형선박 ▲525기압급 수소이송용기 운송시스템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 탱크 소방차 제작 등 3가지다.

CFRP 보강재 소형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훨씬 가볍지만 강도는 더 높아 30% 연비절감효과가 있다. 도는 실증작업을 통해 연간 1천대 이상 신규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 특구 위치 [전북도 제공]
전북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 특구 위치 [전북도 제공]

도내의 경우 군산지역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함께 소형선박 제조업체가 도산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이번 특구지정을 통한 경량화 소형어선 선박 제조 실증사업이 지역 기업인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압대용량 탄소복합재 수소운송시스템은 기존 금속재보다 경제성과 안정성이 우수해 향후 수소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탱크 소방특장차의 경우 기존 금속재 탱크보다 소방수를 400L 더 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기동성도 높아져 화재 시 골든타임 확보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특구 지정으로 중간재를 생산하는 중견기업을 타 시·도로부터 유치할 수 있는 토대도 마련됐다.

이로써 특구 내 소재생산-중간재-부품(복합재)-완제품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산업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도내에는 탄소 관련 기업체 155개사가 들어선 상태지만 95% 이상은 영세한 중소기업이고, 탄소복합소재 중간재 제조업체는 전무한 상황이었다.

뿐만 아니라 탄소분야에선 이번 특구지정이 전국 최초인 만큼 내년 상반기 한국탄소융합기술원(재) 지정에도 유리한 조건으로도 작용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전주 내 국가탄소전용산단이 오는 2024년 완공을 앞두고 있고, 지난 5월 탄소소재법이 개정되면서 탄소분야 연구기관과 기업이 집적화돼 있는 전북이 기술원 설립에 최적지란 분석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번 특구 지정은 15년의 세월 동안 지역에서 씨를 뿌려 육성한 산업이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략산업이 인정됐음을 의미한다”며 “탄소융복합 소재 응용제품에 대한 실증을 통해 탄소산업의 생태계를 강화하고 친환경 자동차, 수소산업 등 적용 범위를 확대해 국·내외 탄소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