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완주 수소경제에 큰 관심 표명
정 총리, 완주 수소경제에 큰 관심 표명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20.07.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수소 시범도시 완주군의 수소경제 현장을 방문하고 국내 최대 규모의‘완주 수소충전소’와 현대차 수소상용차 개발현황 등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4시 완주군 봉동읍에 있는‘완주 수소충전소’를 방문하고 시설 현황에 대해 보고를 받은 후 애로 사항 등을 청취했다.

 정 총리는 다른 일정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행사에 참석해 수소충전소 시연을 마치고, 수소버스를 타고 현대차 상용차 파일롯트동으로 이동, 수소차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들으며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날 방문에는 산업부와 환경부, 국토부 등 이른바 수소산업 관련 3개 부처 차관·정책실장 등이 대동했으며, 전북에서는 송하진 도지사와 안호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박성일 완주군수, 김승수 전주시장, 송지용 도의회 의장공영운 현대차 전략기획담당 사장, 김기현 일진복합소재 대표, 심대보 대진정공 대표 등이 함께했다.

 정 총리는 이홍기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장(우석대 교수)으로부터 완주·전주 수소 시범도시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았고, 주민 수용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수소충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떨칠 수 있도록 완주군민들에게 안전성을 적극 홍보해야 한다”며“완주 군민들이 수소충전소에 대해 위험한 상황이 아니다라는 홍보를 많이하고 전 국민에게 수소차는 안전하다는 인식을 갖을수 있게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정 총리는“수소경제를 우리의 미래세대를 위한 핵심 먹거리 사업으로 챙겨나가겠다”며 수소산업 육성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다.

 정 총리는 완주·전주 수소 시범도시 선정과 관련해“지역민들이 수소경제를 보다 쉽게 느끼고 수소의 안전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관련 지자체가 협업해 성공 모델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이날 정 총리의 방문을 크게 환영한 후“삼봉 신도시 수소에너지 공급 계획을 설명한 후 주민 수용성을 확보한 만큼 지속적으로 공급을 늘려가고, 수소 전기차 보급 등에도 적극 나설 뜻”을 밝혔다.

 또 박 군수는‘완주 수소특화 국가산단’조성에 대해서도 정 총리에 건의했다.

 박 군수는“완주군은 수소 생산과 저장, 운송, 활요 등 전주기 산업군이 집중돼 있는 등 수소경제 인프라가 풍부하다”며“완주군에 수소특화 국가산단을 조성해 국내 수소경제를 선도할 글로벌 성장거점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해 말 국토부로부터 전국 3곳 중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된 지역이어서 정 총리의 이날 지원 발언에 지역민들의 큰 관심이 쏠렸다. 특히 정 총리는 지난 1일 제1회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정부 차원의 수소산업 육성을 계획을 발표한 직후 완주군의 수소경제 현장을 방문해 여러 의미를 더해준다는 분석이다.

완주=배종갑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