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여름 코로나19 방지 차원 공공·민간 부문 하계휴가 분산책 절실
올 여름 코로나19 방지 차원 공공·민간 부문 하계휴가 분산책 절실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0.07.0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공공 및 민간 부문의 하계휴가 분산 정책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사실상 해외 여행길이 막히면서 많은 인파가 ‘7말 8초’ 짧은 기간에 국내 피서지로 몰릴 것으로 예상돼 코로나19 집단 감염과 확산 위험이 매우 높다는 우려 때문이다.

 실제 지난 5월 황금연휴 고강도 사회적거리두기가 완화된 사이 지역 간 이동이 늘면서 산발적인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이같은 점을 미뤄 볼때 방역 전문가들은 올 여름 휴가철이 2차 대유행의 최대 고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는 최근 7월 말과 8월 초에 여름휴가가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공공 부문은 물론 민간기업 등에 하계휴가 분산 운영을 권고했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 지침에 맞춰 전북도 소속 공무원의 여름휴가 기간을 예년 9주간에서 올해 12주간으로 3주 늘려 분산 운영, 7월 말과 8월 초에 몰리던 직원들의 여름휴가 성수기를 분산시킬 계획이다.

 1일 최대 휴가 사용 인원을 15% 이내로 제한하고, 주 단위 휴가 사용률을 총 현원의 8-11%로 설정해 골고루 분산되도록 했다.

 또한 희망자에 한해 하계휴가를 2회 이상에 걸쳐 나눠서 사용할 것을 장려하고, 확대된 휴가기간에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국·과장 이상 간부공무원부터 휴가를 분산해 갈 것도 주문했다.

 전북도는 이같은 지침을 골자로 오는 7월 7일까지 각 시군을 포함, 실·국별 하계 휴가계획을 취합해 본격 휴가시즌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북경찰청의 경우에도 지난 3일까지 부서별로 하계휴가 분산 계획을 접수받았으며, 정부의 권장휴가 사용률(약 1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13주간 시행키로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그동안 하계휴가는 7월 말과 8월 초에 절반 이상 쏠림 현상이 있었다”며 “올해는 코로나19 전국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가 분산 휴가 방침을 세운 만큼 이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민간기업이다.

 정부는 지방노동관서를 통해 ‘여름휴가 실태조사 및 분산계획표’를 사업장에 배포, 민간기업 사업주가 사업장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자체 계획을 마련하도록 할 방침이다.

 다만 이는 권고에 불과하고 강제력이 없어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협력이 없으면 정부의 하계 휴가 분산 추진 권고는 사실상 반쪽 정책으로 전락할 수 없게 된다.

 최근 대전과 광주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휴가철 대규모 인구 이동에 따른 집단 감염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