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민간 주차빌딩 개방 시민 주차공간 대폭 확대
익산시, 민간 주차빌딩 개방 시민 주차공간 대폭 확대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0.07.0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도심속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주차빌딩을 보유한 건물주로부터 주차장 개방 협조를 이끌어내며 시민들의 편의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익산지역에는 영등동 1곳, 모현동 2곳, 부송동2곳, 어양동 1곳 등 6개의 주차빌딩이 있다. 그 중 익산시가 주차빌딩 개방에 협조한 곳은 3개소로, 영등주차빌딩(전북은행 95면), 모현동 대륙빌딩(파리바게트 건물 28면), 어양동 만석빌딩(LG베스트샵 111면)이다.

3개소 모두 무료주차가 가능하나 영등주차빌딩은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월요일 아침 7시까지 무료이고, 그 외 시간은 30분당 1,000원의 요금을 받는다.

시는 지난 6월 ‘주차 빌딩 개방화’를 계획하며 막대한 예산과 기간이 소요되는 공용주차장 공급 대신 주차난 해소에 대해 시민들의 공감과 참여를 유도했다.

익산시 교통행정과 공무원들은 주차빌딩 6개소를 모두 방문해 시설 규격과 안전성을 점검하고, 주차난이 장기적으로 인근 상가들의 경영난을 유발한다는 점과 주차빌딩 개방의 중요성에 대해 설득했다.

 그 결과 건물주들도 흔쾌히 주차장 개방에 협조하며 도심의 오랜 숙원을 마침내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개방된 민간 주차장은 기쁨의 교회, 새소망교회를 비롯해 13개가 됐다.

 익산시는 개방주차장 지원조례 개정해 이처럼 공익을 위해 무료 개방한 주차빌딩에 대해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헌율 시장은 “민간 주차빌딩 개방은 시민들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한 일인데 기꺼이 협조해주신 빌딩 관계자분들게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불편함을 가장 신속하게 처리하는 적극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