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공론화위원회, 제4차 회의서 개발사업자 ㈜자광 제안 내용 청취
시민공론화위원회, 제4차 회의서 개발사업자 ㈜자광 제안 내용 청취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7.02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현표 기자
제 4차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가 열린 지난 1일 전주시청 회의실에서 전은수 (주)자광대표가 위원회에게 사업제안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전주서부신시가지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에 뛰어든 (주)자광이 시민공론화위원회(이하 위원회)에 출석해 개발 제안 배경 설명 등에 나섰지만 과거 제안 수준과 별반 다르지 않아 시민 공감대 형성은 물론, 특혜논란을 불식시키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광은 지난 1일 위원회의 출석 요구에 따라 제4차 회의에 참석해 시민 의견 수렴 절차에 앞서 제안 내용 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자광 전은수 대표는 “일자리 창출과 관광거점도시 완성, 문화 인프라 확충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전주의 미래를 위해 타워, 주거시설, 문화시설, 상업시설을 두루 갖춘 대규모 복합 개발사업이 필요하다”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위원들은 자광 측에 △자금조달 문제 △공공기여 및 기부채납 이행에 대한 담보 여부 △환경 및 교통영향 대책 △시민공론화 결과에 대한 수용 가능성 △종합경기장개발과의 관계 등을 질의했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자광 측은 전체 부지 면적의 53.28%인 3만1142㎡에 대해 도로와 공공공지, 공원, 컨벤션 등을 전주시에 기부 채납한다는 종전의 제안에서 단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복합쇼핑몰 1층을 분수대 등 시민에게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기 때문에 이를 기부 채납에 포함할 경우 기부 채납율은 70여%에 달한다는 입장도 내놓았다.

 하지만 이같은 자광측의 입장은 1층 분수대 부지의 소유권이 이전되지 않는 한 기부채납으로 볼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자광측은 전주 지역의 주택 공급 과잉 사태에 따른 아파트 분양가 양극화 현상이 극심하게 빚어지고 있음에도 60층 짜리 총 3000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분양하겠다는 계획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역시 전주 시민들의 정서와 괴리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특히 자광측은 시민공론화 결과에 대한 수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추후 검토하겠다는 모호한 입장을 보였다.

 이밖에도 기존 143층 430m 익스트림타워를 40m 더 높은 153층 470m로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는데 이 제안 역시 토지용도 변경에 따른 특혜 논란을 불식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양재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장은 “토지소유자인 자광의 제안 내용을 듣고 위원들이 궁금한 사항을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추후에도 필요하면 자광에 서면 질의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