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판 뉴딜 104개 중점추진사업 발굴…사업 구체화 돌입
전북판 뉴딜 104개 중점추진사업 발굴…사업 구체화 돌입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6.3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응해 104개의 지역 중점추진사업을 발굴하고 구체화에 나섰다.

전북도는 30일 도청 행정부지사실에서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비롯해 국가 전반적인 경제활력화를 위해 추진하기로 한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발굴한 실국별 사업 104건에 대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강승구 기획조정실장와 안전, 농축수산, 문화체육, 환경, 보건복지, 건설, 일자리, 혁신성장 관련 실국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분야별 전문가를 포함한 실무추진반을 구성해 중앙부처 방문 등을 통해 국가사업 및 공모 동향을 파악하는 등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해 발굴한 104개 사업 내용을 공유하고 논리 보강 등 구체화 해법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이번에 공개된 사업들은 지난 5월 전북도가 도내 기업과 대학, 전북테크노파크, 전북연구원 등 산·학·연 전문가를 참여시켜 디지털 인프라, 농업·농촌, 산업경제, 지역개발SOC, 문화콘텐츠, 환경·안전·보건복지 등 모두 6개 분야로 분야별 추진단을 구성해 발굴한 결과물이다.

특히 104개 사업 중 전도민 대상 디지털포용을 위한 역량센터 구축, 공공시설 와이파이 확대, 친환경(수소, 전기)건설기계 상용화 통합 평가기반 구축 등 9개 사업(1천46억원 규모)에 대해서는 부처 수요조사에 적극 참여해 올 하반기나 내년도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부처별 추가과제 보완·확대 후 종합계획이 발표되는 7월까지 지속적인 동향 파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사업 발굴 시 분야별 국책연구기관과의 소통을 통해 전북형 뉴딜 선도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고도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강승구 도 기획조정실장은 “발굴된 사업은 정부세부계획에 맞춰 구체화하고 전북도가 선정돼야 하는 정당성과 논리를 보강해 다른 지역과의 경쟁에서 뒤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