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익산의병기념공원 규정에 따라 절차대로 진행”
익산시, “익산의병기념공원 규정에 따라 절차대로 진행”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20.06.2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100억원 규모의 민간현충시설인 익산의병기념공원 조성사업에 시비를 지원해 달라는 한 비영리법인의 요구에 대해 시는 관련 규정에 따라 ‘사업주체의 사전절차 완료 후 국비지원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공식화했다.

지난 26일 시에 따르면 익산의병기념공원은 민간현충시설로써 사업의 주체는 익산의병기념사업회이며 의병기념관, 의병학교, 부지매입비 등 총 98억1천만원의 대규모 사업이다.

익산의병기념공원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건의돼 오던 사업으로 현 시장 취임 직후인 2016년 9월, 기념사업회가 익산의병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시비예산 편성을 요구했고, 당시 익산시는 막대한 지방채 상환 등 시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고려해 예산편성이 불가함을 알렸다.

이후 2017년 3월, 기념사업회가 100억원대의 기념사업 계획을 국가보훈처에 신청해 현충시설 건립사업의 타당성을 인정하는 심의결과를 얻었지만, 2018년 사업추진 경과를 살펴보기 위한 현충시설심의위원회의 재심의에서 자부담과 부지 미확보를 이유로 국고지원 보류결정이 내려져 현재까지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국고지원을 위해 부지 및 자부담금이 반드시 선행돼야 하지만 선행여건 미비로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자 기념사업회에서는 먼저 부지를 매입할 수 있도록 익산시의 시비를 지원 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상황이다.

익산시 관계자는 “사업주체인 익산의병기념사업회의 계획대로 민간현충시설 건립에 27억원의 막대한 시비가 투입되려면 안정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국·도비가 먼저 확보돼야 하며 이를 위해 사전절차가 이행돼야 하나 그러지 못하고 있어 지원이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익산독립운동 성역화 사업은 일제침탈에 맞서 가장 선봉장의 위치에 선 이규홍의병장 등 익산의병 85인과 익산의 독립운동인 4·4만세운동의 주역들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한 기념관을 건립하는 것으로서 4·4만세운동의 장소인 옛 솜리장터 남부시장 인근에 조성할 계획이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