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폐기물 처리시설 대형화재, ‘화재 사각지대’ 우려
잇따른 폐기물 처리시설 대형화재, ‘화재 사각지대’ 우려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0.06.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 공장 화재 진화하는 소방대원 / 전북소방본부 제공
군산 공장 화재 진화하는 소방대원 / 전북소방본부 제공

 최근 김제와 전주, 군산 등 도내에서 폐기물 처리시설 화재가 잇따르면서 자칫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폐기물 처리시설 특성상 인화성 및 폭발성 물질이 많아 대형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지만 별도 관리 인력이나 소방시설 설치 기준이 마련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28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 25일 밤 11시 군산시 비응도동 한 국가산업단지 창고에서 불이 나 나흘 째 진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폐기물 규모가 1천500여 톤 이상으로 파악되면서 앞으로 불을 완전히 끄는데만 사흘은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당 창고는 지난해 말 지자체 단속을 통해 폐기물을 무단적치한 사실이 발각됐으나, 별다른 조치 없이 수 개월째 방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폐기물 처리시설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기름 잔여분과 폐비닐, 압축 폐플라스틱 등 가연성 소재로 인해 불의 확산도 빨라 주변으로 번질 경우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야기할 우려가 크다.

 또한 각종 유독가스와 침출수 유출은 환경오염 피해로 이어지기도 한다.

 문제는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소방시설법)에는 건축물(면적·층수) 관련 조항만 있을 뿐 폐기물 처리시설에 적용할 소방시설 설치 기준은 없다는 것이다.

 건축물 형태 건물에만 관련 법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게 소방당국의 설명이다.

 전북소방본부 관계자는 “현행 소방법은 면적 등 규모로 한정해 소방시설 등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폐기물 적치장의 경우는 보통 노지에 노출돼 있기 때문에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자체에서는 폐기물 처리시설의 정상가동 여부, 시설 및 장비 등의 허가사항을 점검하지만 소방시설 부분은 예외이다 보니 사실상 폐기물 처리시설에는 소화기 몇대만 비치될 뿐 화재 위험성에 고스란히 노출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소방당국은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자율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옥외소화전을 포함한 소방용수시설 설치, 건축허가 동의 대상 포함 등을 소방청에 건의할 방침이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