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보건소 QR코드 도입
익산시보건소 QR코드 도입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20.06.26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보건소가 도내 공공기관 최초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면서 코로나19 방역에 선제적 역할을 하고 있다.

보건소는 지난 25일부터 QR코드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출입명부 운영을 본격화했다.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는 비접촉식 방식으로 운영되며, 코로나19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기로 작성하던 방문 대장의 개인정보 노출과 부정확한 기재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방문자는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보건소에 설치된 전자출입명부 앱을 통해 QR코드를 인식한 후 출입을 하게 된다.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은 코로나19 심각 및 경계 단계에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수집된 자료는 암호화된 상태로 QR코드발급기관 및 사회보장정보원에 4주간 분산 보관하게 된다.

추후 필요에 따라 역학 조사 시 위치 및 접촉자 추적으로만 활용되고 이후에는 자동폐기된다.

또한, 방문자가 전자명부 사용이 어렵거나 스마트폰이 없을 경우에는 신분증 대조를 통한 수기 명부 작성도 병행해 보건소 방문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한명란 익산시 보건소장은“앞으로도 지역사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방역활동을 이어나가겠다”며“ 더워지는 날씨로 힘들지만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개인위생 수칙을 꼭 준수해 달라”고 전했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