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청소용역업체 노조, 업체 대표 부당노동 행위 주장
전주 청소용역업체 노조, 업체 대표 부당노동 행위 주장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6.25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생활폐기물수집운반 대행업체 노조 측이 과거에 있었던 사업주의 부당노동 행위를 공개하며, 전주시에 계약해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3월부터 노노(勞勞)·노사 간에 고소고발이 난무했던 해당 업체의 내부 갈등이 곪아 외부로 표출된 양상이다.

 25일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전주지부는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 한 생활폐기물수집운반 대행업체 A대표의 부당노동 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A대표가 2015년과 2016년 사이 삼천동 자신의 자택을 증개축하는 공사에 직원 18명을 반강제적으로 무보수 동원해 건축 잡일을 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 단체는 “이 과정에서 일부 자재구입 비용을 업체 법인카드로 지출했고 이는 업무상 횡령 및 배임에 해당한다”며 수사기관에 고발장 접수를 예고했다.

 이날 노조측은 △전주시의 해당 업체에 대한 계약해지 △전주시-전주시민-환경미화원에 대한 사과 △전주시의 불법 건축물 조사 △전주시의 생활폐기물 수집운반대행 중단 및 직영 운영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해당 업체와 전주시는 진상조사에 나선 상태다. 해당 업체 측은 2014년 사무실과 자택으로 사용하는 해당 건축물에 대한 증개축 공사를 진행하면서 환경미화원들의 동의를 구해 10~20분가량 자재 나르는 일을 맡겼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당 업체 측은 “과거에는 기업노조에 해당했던 분들로 사업주와 관계가 원만했다. 도움을 요청하고 도와줬던 부분인데 지금 와 생각하니 미숙한 부분이 있었다”며 “사실관계를 떠나 직원분들이 느꼈던 부분에 대해 송구한 마음이고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업체측은 법인카드 지출과 관련해서도 “몇 차례 결제가 된 것 같은데 현재 면밀히 조사 중이며, 조사가 끝나는 대로 마땅한 조치를 취하겠다”면서 “고발이 이뤄지면 그 결과에 대한 처벌도 받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관계자는 “4층 옥상 무허가 불법 건축물 여부에 대해 완산구청에 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자재 구입 법인카드 사용 부분에 대해서도 고발이 이뤄지고 수사기관의 결과가 나오면 절차에 따라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