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아파트 경비원 인권 보호 위한 신고센터 운영
전주시 아파트 경비원 인권 보호 위한 신고센터 운영
  • 남형진 기자
  • 승인 2020.06.2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최근 폭언과 폭행 등 갑질 피해를 당한 아파트 경비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신고센터를 본격 운영한다.

25일 전주시는 “근무 환경이 열악한 아파트 경비원들의 인권 사각지대를 없애고 고용유지를 돕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신고센터는 전주시청과 양 구청에서 운영되며 폭언·폭행·가혹행위 등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한 피해자 면담과 인권침해에 대한 상담조사는 물론 관련된 법률 지원책도 제공된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사무소장과의 면담을 진행, 신고센터 운영과 인권보호를 위한 수칙 등을 홍보할 방침이다.

또한 대한법률구조공단 등 법률지원기관과는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주시는 코로나19 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해고 없는 도시’ 운동을 아파트 경비원 분야까지 확대키로 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내 308개 의무관리 아파트 단지도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근로자를 해고하지 않고 계속 고용하는 ‘해고 없는 도시’ 운동에 동참키로 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2월 전북 최초로 ‘전주시 고령자경비원의 고용안정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 11월에는 지역의 주택관리업체와 입주민 대표들과 함께 ‘아파트 경비 노동자와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전주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경비원의 인권보호와 고용유지를 위해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경비원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근무하는 것이 결국 입주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는 만큼 인권 증진을 위한 시민들의 동참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