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2년, 송하진 號에 주어진 과제는
남은 2년, 송하진 號에 주어진 과제는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6.2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임기가 반환점에 도달하면서 전북도의 하반기 도정 추진 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송하진 지사를 비롯한 전북도는 지난 2년간 전북 몫 찾기와 내발적 발전전략을 외치며 기반을 다졌다.

그러나 송 지사가 매번 강조해온 춘화추실 도정(春花秋實 道政)이 구현되려면 남은 기간 보다 가시적 성과가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공공의료 인력 확충과 감염병 연구 시설 확보다.

전북도는 그동안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설립을 추진했지만 번번히 관련 부처와 기재부 단계에서 가로막혔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공공의료 인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관련 교육기관 설립에 대한 당위성이 충분히 확보된 만큼 올해 관련 신속하게 법을 제정, 통과시키고 국가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신·변종 감염병을 보다 효율적으로 연구하고 예방하기 위한 전북대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국립감염병연구소 전환도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현안이다.

지난 16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질병관리청 개편방안을 결정, 국립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이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돼 전북도와 전북대의 신속한 대응이 요구된다.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응하는 일도 민선 7기의 중요한 과제다.

전북도는 주력산업,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K바이오 등 4개 분야에서 자동차, 탄소, 조선산업, 비대면산업, 재생에너지, 수소산업, 첨단바이오 산업 등 7개 핵심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송하진 지사는 “한국판 뉴딜도 결국 경제구조 고도화, 지속 가능성 확보가 목표라는 점에서 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체질강화와 산업생태계 구축의 연장선상에 있다”며 “한국판 뉴딜 정책에 맞춰 5G 신산업 등 디지털 뉴딜 사업을 발굴하고 특히, 우리가 강점을 가진 재생에너지, 전기차, 수소산업 등 그린 뉴딜 분야를 중심으로 관련 사업을 선점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국 공통 고민인 인구감소 문제 해결과 재정분권 시대를 대비한 전북도 자구책 마련도 요구된다.

현재 전북 인구는 181만여 명으로 조만간 180만명 선이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

또 기재부와 행안부가 주장하는 재정분권 2단계안 모두 지역간 재정격차 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커 이를 개선해야 한다.

내국세의 19.24%인 지방교부세의 인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송하진 지사는 “코로나 19라는 미증유의 펜데믹 현상 속에서 방역과 경제 문제에 대한 국가의 위기 대응 능력이 중요해졌고 특히, 지방 정부의 역할과 기능이 크게 부각되는 등 우리 삶의 가치와 생활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도래하고 있다”며 “이러한 정책 환경의 흐름 속에서 전북도 정책을 내실있게 추진하면서, 삼락농정 농생명산업 등 5대 시책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인구와 재정의 양극화 등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선 지역 간 다각적인 차원에서 힘을 모아 자치, 분권, 균형발전을 목표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