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대남 군사행동 보류… 청와대, 공식 입장 없이 북한 동향 주시
김정은, 대남 군사행동 보류… 청와대, 공식 입장 없이 북한 동향 주시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6.24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 위원장이 전날 화상회의로 진행된 노동당 중앙군사위 제7기 제5차 회의 예비회의를 주재했다며 “당 중앙군사위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대북전단에 반발해 김 위원장의 여동생이자 실질적 ‘2인자’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주도한 남북긴장과 한반도정세 악화는 급격히 숨고르기 국면에 들어선 모습이다.

 정부와 청와대는 일단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위원장의 보류 결정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채 북한의 동향을 신중히 지켜보는 모습이다.

 청와대는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비난 담화에 대해 “몰상식한 행위”라고 강력히 맞받아치기는 했지만, 그 와중에서도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없이 유지해 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북측의 보도를 면밀하고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면서 “남북 간 합의를 지켜야 한다는 정부의 기본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여 대변인은 이어 “이와는 별도로 대북전단 살포 등 남북 간 긴장을 조성하고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