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스마트한 악취관리’ 전북 첫 도입
익산시, ‘스마트한 악취관리’ 전북 첫 도입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0.06.2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악취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확한 악취원인 규명과 분석을 위한 최첨단 관리시스템인 실시간 ‘악취측정 차량’을 도내 최초로 도입했다.

 시는 24일 정헌율 시장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악취측정차량 운행 및 측정기기 시연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15인승 차량을 개조한 악취측정차량은 6억3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됐으며 기상측정기와 악취포집기, 분석기기, 무선통신장비 등이 탑재돼 있어 복합악취와 지정악취물질 22종 외에도 1천600여종의 화학물질 분석이 가능하다.

 인구 50만명 이상의 자치단체는 악취관리지역을 대상으로 대기 중 지정악취물질 농도와 악취 정도 등 악취발생 실태를 주기적으로 조사하도록 악취방지법에 규정돼 있다.

 익산시는 도내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자체적으로 분석 차량을 이용해 악취 실태를 명확히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도입했다. 시는 악취측정차량을 활용해 악취관리지역과 악취 민원을 유발하는 주요 사업장을 대상으로 주기별로 복합악취, 황화수소, 암모니아 등 지정악취물질 22종에 대해 측정하고 악취배출사업장의 배출구에서도 시료를 포집해 각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주요 물질을 분석할 계획이다.

 사업장별로 악취 성분분석 결과를 토대로 데이터가 구축되면 악취 발생시 원인 사업장 추적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악취 농도를 확인하고 고농도일 경우 포집기를 통한 악취 포집이 가능해 행정처분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익산시는 단속 뿐 아니라 분석 결과 오염물질이 높게 나타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악취방지시설 개선(교체)과 세정수, 활성탄 등 소모품 교체 주기를 점검토록하고 악취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정헌율 시장은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권 보장을 위해 실시간 악취모니터링 시스템에 이어 악취조사용역, 악취측정 차량 등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법을 통한 악취관리로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