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는 위기이자 기회다”
“포스트 코로나는 위기이자 기회다”
  • 장정철 기자
  • 승인 2020.06.23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는 위기이자 기회다.”

전북테크노파크 디자인센터는 23일 ‘코로나 이후, 새로운 미래의 준비’라는 주제로 군산자유무역지역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군산 베스트웨스턴호텔에서 군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과 공동으로 입주기업 세미나를 열고 코로나19 사태 이후의 정책방향에 대해 강연을 개최하고 향후 경제해법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KAIST 이경상 교수는 코로나19 이후 ‘어떤 변화가 오고 있는지’, ‘중소기업 입장에서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에 대해 4차산업혁명 연관기술을 소개하며 설명했다.

이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상황을 ‘위기이자 기회’로 진단하며 코로나19 이후의 미래를 중국 대탈출 시대와 중국의 위기로 전망했다.

그는 “중국 통계의 불신과 비타협 국경봉쇄를 경험한 기업과 국가들은 글로벌 공급망을 멕시코와 아세안 등 제3국가로 이동시키는 대탈출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곧 중국의 위기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내수로 경제위기를 벗어나려는 중국 정부 노력은 단기적으로는 유효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한계에 도달할 수 밖에 없다”고 전제한 뒤 “200%에 육박해 세계에서 가장 부채비율이 높은 중국 기업이 도산하면, 현재 1경에 달하는 부실대출을 안고 있는 중국 금융기관들로 위기가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전북지역 기업들 역시 이 같은 상황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도내 중소기업들마다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해 안정적인 재무상황을 유지하는한편 수출, 수입 국가를 다변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미나를 주관한 전북테크노파크 전북디자인센터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가 코로나19 이후 전북 중소기업 현장의 변화와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어 기업지원 정책과 산업디자인으로 지역산업 고도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