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초고령사회 노화문제 선제 대응
순창군 초고령사회 노화문제 선제 대응
  • 순창=우기홍 기자
  • 승인 2020.06.23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과 김해시 등 지자체와 혁신기관이 한국노화연구지역협의회를 출범했다. 순창군 제공

 순창군을 비롯한 지자체와 혁신기관이 참여해 다가올 초고령사회 노화문제 해결은 물론 공동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한국노화연구지역협의회가 최근 출범했다.

 경남 김해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출범식에 참여한 지자체 및 기관은 순창군과 김해시, 서울대 고령사회연구소, 한양대 고령사회연구원, 경남대 고령사회연구소, 전북 테크노파크, 경남 테크노파크 등이다. 출범식은 전해성 순창부군수를 비롯한 허성곤 김해시장, 김정호 국회의원, 송욱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 부소장, 이삼식 한양대 고령사회연구원장, 이영미 전북 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참가한 지자체 및 기관은 노화연구도시 프로젝트 수행과 평가 및 노화연구 도시 홍보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협약식도 가졌다. 또 앞으로 노화연구와 노화산업을 육성하고 고령화에 따른 지역사회의 현안 및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기반 노화연구를 토대로 지역별 평균수명, 한계수명, 생활형태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오는 9월 국회에서 보건복지부, 국회의원 등이 참여하는 정책포럼도 개최하는 등 2021년 국가 노화정책 수립과 노화연구에 대한 범국민적인 공감대도 형성해 나가기로 했다.

 전해성 순창부군수는 “노화문제를 대비하고자 지역사회가 협력해 협의회를 구성하고 출범식을 갖게 된 점을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다가올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노화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유엔은 고령인구(만 65세 이상) 비율이 7%를 넘으면 고령화사회,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분류한다.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지 17년 만인 2017년에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또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장래 인구 추계에서 2025년 초고령사회로 접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사회에 진입해 생산성 감소, 의료·복지비용 증가 등 여러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나 지역 현실에 맞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