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선 앞두고 본격화된 당권 경쟁… 전북 홀대 탈피의 불씨 되나
차기 대선 앞두고 본격화된 당권 경쟁… 전북 홀대 탈피의 불씨 되나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6.2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본격화된 당권 경쟁이 ‘전북 홀대론’ 탈피의 불씨가 될 지에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광주·전남에 편중된 지원이 호남 몫으로 포장돼 보완재 역할에 그쳤던 전북이 전남 기반의 이낙연 의원과 영남의 김부겸 전 의원의 대결 구도로 압축된 현재 중요한 키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지금이 전북의 목소리를 내고 전북몫을 찾을 중요한 기회라는 분석이 나온다.

22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가 전북에서 개최된 것 역시 ‘전북 홀대론’에 대한 불만을 잠재우고 민심을 보듬기 위한 결정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날 송하진 지사가 공식 건의한 지역 현안은 국립감염병연구소 전북 지정과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제정 등 코로나19 관련 사업과 한국판 뉴딜 추진에 있어서 새만금의 역할론이다.

여기에 3년째 문이 굳게 닫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제3금융중심지 지정, 새만금 재생에너지 기반 구축 등 도내 주요 사업에 대해서도 비공개 회의를 통해 논의된 것으로 전해진다.

수년간 정부와 국회의원들을 문턱이 닳도록 찾아다니며 건의한 지역 현안이 이번에도 정책 도마에 오른 것이다.

이는 그동안 전북 주요 사업 추진이 얼마나 어려움을 겪어 왔는지를 방증한다.

하지만 이날 이낙연 위원장을 비롯한 대책위는 전북이 요구한 사업에 대해 긍정적이고 보다 구체적으로 실행할 뜻 내비쳤다는 후문이다.

김성주 의원(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대변인)은 “포스트 코로나 대책회의에서 공공의료 강화해야한다고하는 주장이 공통적으로 많았고 전북에서 건의한 공공의료대학원설립,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감염병연구소 전환 등에 대해선 특별한 이견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역의 건의 내용은 내년예산안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갈 것이며 이후 민주당이 주최하는 내년도 예산 정책 협의회에서도 논의될 것”이라며 “주요 현안 사업과 예산사업반영이 되도록 당정협의회 통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당권 경쟁에서 촉발된 정치권의 전북 민심 끌어안기 기회를 지역 발전으로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전당대회에 앞서 전북 현안 해결을 최대한 약속 받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구체화하고 더 강력하게 요구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