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지역 행정체계 논의 본격화… 용역 착수
새만금지역 행정체계 논의 본격화… 용역 착수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6.21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행정구역 문제가 공식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새만금개발청은 19일 새만금 사업지역 행정체계 설정 및 관리방안이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수행하며, 새만금지역에 적합한 행정체계 설정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계획, 행정 공백 기간에 필요한 임시행정체계 운영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새만금사업은 공유수면을 매립·조성해 개발하는 사업으로, 토지 조성 이후 토지의 등록과 이용, 재산권 행사 등을 위해 행정구역을 결정하고 지번을 부여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군산시·김제시·부안군 3개 지자체와 인접해 있어 행정구역을 결정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수변도시를 포함해 진행 중인 동서·남북도로, 잼버리부지 등 각종 사업지역에 대해 행정구역 논란이 지속해서 제기될 경우, 사업추진에 차질이 예상돼 이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이 절실한 상황이다.

앞서 지난 17일 새만금개발청과 전북도, 3개 시군은 협의의 장을 열고 행정구역 논란 해소의 필요성, 해결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참석기관(장)들은 행정구역 문제와는 별개로, 호기를 맞은 새만금사업이 동력을 상실하는 일이 없도록 개발사업은 중단 없이 추진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새만금청, 전북도, 군산·김제·부안 5개 기관은 행정구역 문제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방침이다.

용역을 추진하면서 행정구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안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 두고 최적의 방안과 실행계획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용역 기간에 전문가 자문과 더불어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의견도 수렴해 반영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새만금의 행정구역 결정은 새만금사업의 목적에 맞고 사업추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라며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 및 새만금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