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예산사령부 ‘국회 전북도민청’ 설치
윤준병 예산사령부 ‘국회 전북도민청’ 설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6.18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조원 목표 국가예산 확보 전진기지로 활용

 21대 국회 상임위의 결정과 함께 전북도와 정치권이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전에 돌입했다.

 민주당 예결위원으로 선임된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이 전북도 국가예산 확보의 전진기지 성격의 ‘국회 전북도민청’을 국회내에 설치했다.

 또 전북도와 정치권은 23일 도·정협의회를 열어 내년도 예산확보 전략을 수립하는 등 예산전쟁이 조기점화 됐다.

 국회 국정감사를 전후로 9월, 10월 진행됐던 전북의 예산행보가 3개월 이상 빨라진 것이다.

 특히 21대 국회의 첫 전북의 예산전쟁은 인적 구성부터 전략까지 전혀 다른 형태를 띄고 있어 주목된다.

 국회 예결위원의 단독 플레이로 진행됐던 전북 국가예산 확보전이 이번에는 국회와 전북도, 14개 시·군이 함께 하는 ‘전북 팀’플레이 성격을 갖고 있다.

윤준병 의원이 설치한 ‘국회 전북도민청’이 전북 국가예산 확보의 달라진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국회 전북도민청’은 국회를 방문하는 전북도 및 14개 시군 공무원, 도민들을 위해 윤준병 의원이 설치한 공간이다.

 전북의 14개 시·군은 해마다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국회를 찾았지만 적은 인력과 정치권내 인맥 부족으로 ‘나그네 설움’을 톡톡히 받아왔다.

 2년동안 국회에서 예산활동을 해왔던 익산시, 부안군 예산팀장은 ‘국회 전북도민청’ 설치 소식에 “국가 예산과 관련한 정보를 교환하고 정치권의 도움을 직접 받을수 있게 됐다”라며 “무엇보다 국회에 사무실이 생겨 집없는 설움을 벗어날 수 있게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특히 ‘국회 전북도민청’을 전북 국가예산 확보의 상황실로 활용하기로 했다.

코로나 19 사태와 대북관계 악화 등 대내외적으로 전북 국가예산 확보 환경이 최악인 상황에서 ‘국회 전북도민청’이 전북 예산 확보의 전략을 수립하고 도, 정치권, 14개 시·군이 즉각적으로 행동할수 있는 국가 예산사령부로 삼겠다는 것이 윤 의원의 생각이다.

 현재 전북의 국가예산은 정치권과 전북도·14개 시군이 전면에 나서는 투트랙 전략이다.

 정치권은 전북 현안사업중 정부안에 빠져있거나 삭감된 사업들의 예산 반영과 증액을 전담한다.

 전북도, 14개 시·군은 전북출신 국회 예결위원의 협조를 얻어 현안사업중 난항을 겪고 있는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기재부 등 정부에 설명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특히 전북도와 정치권은 내년 국가예산 8조원 시대를 열기위해 생색내기 예산 행보가 아닌 ‘흑묘 백묘’론에 입각한 실사구시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23일 열리는 도정협의회가 원탁회의에서 진행되고 과거와 달리 전북 국회의원 전북도지사, 행정부지사, 정무부지사만 참석해 진행되는 것도 전북의 국가예산 확보전략이 8조원 예산달성의 결과에 비중을 두고 있는것과 무관하지 않다.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은 도정협의회에 대해 “전북도 실국장들이 전북 현안사업을 나열식으로 브리핑 하는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라며 “중요한 것은 전북도와 정치권이 넥타이를 풀고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준병 의원은 ‘국회 전북도민청’을 오전 7시에 개방하고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전북도,시·군 공무원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커피와 간단한 다과를 준비해둘 계획이다.

  윤 의원은 “‘국회 전북도민청’이 전북지역의 현안 사업 해결과 전북 국가예산 8조원 시대를 여는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와 함께 21대 국회 등원 첫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만큼 전북 현안사업들을 세심히 살피고, 끈질기게 추진해 더 많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