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수석부위원장제 도입 등 시스템·정책기능 강화해야
민주당 도당 수석부위원장제 도입 등 시스템·정책기능 강화해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6.1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전북도당 위원장 선출을 앞두고 도당 운영의 시스템을 명문화 하고 정책 기능을 강화해햐 한다는 목소리가 흘러 나오고 있다.

 지금처럼 도당위원장을 비롯 지역위원장 등 몇몇이 ‘정치적 판단’을 이유로 도당을 운영할 경우 차기 지방선거 공천 등 주요 정치일정 추진 과정에서 의외의 상황이 연출될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전북도당 수석부위원장 제도 도입과 정책·정치 토론회 개최의 상설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것도 그동안 보여준 전북도당의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민주당 도당 내부에서 크고 작은 파열음이 생겨 났다.

 정치권은 특히 차기 지방선거 공천을 두고 도당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이 대립하고 전북 지역위원장들이 정치적 친소관계에 따라 분열될 경우 일부 지방선거 후보들이 정치적 희생양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김윤덕 도당위원장과 박희승 공천관리위원장이 부딪히고 지역위원장 세력이 양분화 되면서 부작용도 적지 않았다.

 민주당의 전북지역 4·15 총선 후보 공천이 과거와 달리 당 대표 등 중앙당 실세들의 입김이 아닌 당헌·당규에 따라 시스템 공천이 이뤄진 것도 전북도당 운영 변화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17일 “도당이 실질적으로 광역단체장을 제외하고 기초단체장, 시·도의원 등 지방선거 공천을 하고 있다”라며 “전북도당 차원의 공천도 도당위원장, 공천관리위원장, 지역위원장등이 좌지우지 할 수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도당 수석 부위원장제도를 새로 도입해 도당위원장과 공동보조를 맞추면서 때로는 견제하도록 하는 정치적 안전장치 마련의 필요성도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수석 부위원장 제도에 대해 “현 정치권 분위기 대로 도당위원장이 선출이 경선 없이 합의 추대로 이뤄지면 수석부위원장 또한 도당위원장과 정치권이 협의해 선출할 필요가 있을것”이라고 말했다.

 합의추대가 민주당 권리당원 이나 당원들의 생각을 묻지 않고 전북 의원들 의중에 따라 결정된 만큼 전북도당의 민주적 운영을 위해서는 도당위원장을 견제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구가 마련되야 한다는 의미다.

 도당의 정책 기능 강화는 집권여당의 위상에 걸맞는 도당운영 때문이다.

전북지역 민주당 의원은 “지난 20대 국회때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은 단 2명에 불과했지만 이번에는 9명이다”라며 “민주당을 바라보는 도민의 시선도 더 무거워 졌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도당 변화를 위해 사람을 바꾸는 인적쇄신 작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전북 현안과 정치 관련 세미나와 토론회를 열어 정책 정당의 이미지를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정치권내 중론이다.

한편 전북도당위원장 선출을 위한 전북 의원들의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민주당 한병도 의원(익산 을)을 비롯 신영대 의원(군산), 이원택 의원(김제·부안) 등 대부분 전북 의원은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 문제가 빠른 시일내 매듭 지어지길 바라고 있다.

 전북 도당위원장 선출 문제가 늦어질수록 예상치 못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들이 정치권내 합의추대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하자는데 의견을 모았지만 일부 지방의원들이 경선을 준비하고 있는 등 전북 정치권 분열의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