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푸드플랜 수립 본격 추진
전북도 푸드플랜 수립 본격 추진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6.17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민들의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보장을 위한 전북 먹거리 정책 수립이 본격 추진된다.

도는 17일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를 발족하고,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2020년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지원 농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총 사업비 2억 원(국비 1억·도비 1억)으로 전북광역 먹거리 정책을 추진한 데 따른 것이다.

도에 따르면 전북은 지난 10년간 상·하위 20구간 내 소득 격차는 11.6배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군산·익산을 제외한 11개 시·군은 지방소멸 위험에 진입하고 있고, 가족소농 농업소득 증대를 통한 소득양극화 해소가 필요하다는 진단이다.

이런 가운데 푸드플랜 추진은 생산-유통-소비-재활용까지 지역 내에서 지속가능한 선순환체계 시스템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는 이달 중 용역사를 선정하고 민·관·학 전문가 40명을 위촉해 전북의 먹거리 정책에 대한 장기계획을 수립한다.

이번 연구 용역에는 먹거리 관련 조례 제·개정, 전북광역급식지원센터의 설립과 운영 방향, 시·군 푸드플랜 진단 및 활성화 지원 연계방안 등 향후 전북 먹거리 정책의 골격을 다지는 내용이 담긴다.

전북 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는 분과구성(먹거리기획 분과, 먹거리 실행분과, 먹거리 공동체분과)을 통한 심층 토론을 진행하고, 중점 추진 과제 논의를 위한 포럼과 워크숍을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이번 용역 추진 과정에서 이미 푸드플랜 수립을 완료했거나 현재 추진 중인 시·군의 계획을 면밀히 분석해 중복되거나 유기적이지 못한 부분을 도 광역단위 푸드플랜이 컨트롤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력해 나간다.

최재용 전북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우리지역 푸드플랜의 성공여부는 도민과 소통에 따라 좌우될 것”이라며 “도민과 함께 전국에서 표본이 되는 지역 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