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장기주거복지 종합계획 수립한다
전북지역 장기주거복지 종합계획 수립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6.1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10년 장기 주거복지정책이 수립된다.

주택공급 물량을 확대하는 기존 주택정책에서 벗어나 행복주택·주거급여 등 맞춤형 주거복지정책으로 개편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다.

전북도는 16일 도청에서 도민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한 ‘2030 전라북도 주거종합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최근 저출산·고령화, 1~2인 가구 증가 등 사회적 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주택보급률이 100%를 초과함에 따라, 주택정책의 패러다임이 ‘주택공급’에서 ‘주거복지’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인구·사회·경제적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각종 주거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주거정책 목표 및 단계적 실행과제를 수립하기로 했다.

먼저, 계획 수립의 기초자료 마련을 위해 주거실태조사가 추진된다.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주거실태조사와 연계하되, 주거 취약계층 등 특수가구 1천 가구를 표본 조사, 지역특성을 반영해 주거환경과 주거복지 수요 등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주거실태조사와 함께, 주거종합계획 수립 용역은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에서 내년 11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주거종합계획에는 ▲새로운 주거정책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과제 ▲시대변화를 감안한 균형 잡힌 주택 공급방안 ▲시·군변 주거실태 등을 고려한 추진과제 ▲주거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주거복지 강화과제 ▲주거환경 개선 및 빈집 관리방안 ▲기타 주거안정·주거복지 향상에 필요한 방안 등이 담기게 된다.

김형우 도 건설교통국장은 “주거종합계획은 인간생활의 세가지 기본요소의 하나인 주(住)를 다루는 것으로 우리 도민의 행복한 주거생활을 위한 아주 중요한 정책이다”며, “주거정책의 발전 비전을 구체화하고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