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감염병연구소 분원 유치 속도 내나
국립감염병연구소 분원 유치 속도 내나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6.15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연구센터,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 개편
전북도-전북대 연구소 분원 유치 한목소리내야
질병대응센터 건립은 권역별 아닌 광역별로 재논의 필요

당·정·청이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국립보건연구원을 질청 산하에 두기로 했다. 연구원의 감염병연구센터는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 개편키로 해 ‘국립감염병연구소 분원 지정’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15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질병관리청 개편방안을 논의했다. 최종 결정까지 국무회의 등 절차가 남아있지만 큰 틀에서 뜻을 모은 만큼 도내에서는 감염병연구소 유치를 위한 발 빠른 작업이 요구된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감염병 치료제와 백신 개발, 민간시장 상용화 지원 등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질청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의 감염병연구센터를 국립감염병연구소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국립감염병연구소의 실질적인 연구 기능을 갖는 분원 설치를 두고 익산에 위치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활용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정부 뜻이자 감염병 산업에 전북이 선제적으로 대응하자는 취지에서 지난달 25일 적극 추진의사를 밝혔다.

갑작스런 발표에 전북대는 기존 연구기능을 잃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면서 도와 입장차를 보였다.

전북대는 당시 “분원 유치에는 지역발전을 위해 찬성하나 동물에서 사람으로 감염되는 질병연구 등 대학이 해왔던 각종 연구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감염병 재유행 가능성은 지속 제기되고, 정부도 연구소 분원 설치에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자 하루빨리 양측이 뜻을 모아 분원 유치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본보와의 연락을 통해 “구체적인 대안을 논의해 오늘(15일) 안으로 도에 대학의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승구 전북도 기조실장은 “전북대에서 연구기능이나 역할 등 필요로 하는 것들을 중앙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 밖에도 당·정·청은 자치단체 방역과 질병관리 기능을 지원하는 권역별 질병대응센터 건립도 계획 중이다. 전북의 경우 전남, 광주, 제주와 함께 호남권으로 분류되면서 인구 등을 고려할 때 도내에 세워지는 것은 한계가 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권역별이 아닌 광역단체마다 센터를 설치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 사태도 중앙에 모든 인력이 집중돼 있어 지역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며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역학조사와 감염병 관리가 이뤄지려면 도내에 센터가 세워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