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방의원 도덕성 도마위
도내 지방의원 도덕성 도마위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6.1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료의원과 부적절한 관계, 동료 추행, 음주운전, 갑질 등 함량미달에 일탈과 법 위반까지 지방의원들에 대한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누구보다도 도덕적으로 엄격한 잣대를 요구받고 있는 지방의원들의 추태에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2일 김제시의회 한 의원은 동료의원과 부적절한 관계를 자인하고 의원직 사퇴를 밝혔다. 이 의원은 지난해부터 동료의원과의 염문설로 물의를 빚어왔으며 공개적인 행사장에서까지 욕설과 폭언을 쏟아낸 바 있다.

 정읍시의회 또 다른 의원은 동료의원에게 성희롱과 껴안는 등의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일련의 사태에 대해 시민단체에서는 윤리위원회를 열어 해당 의원을 제명하라고 촉구하고 있으나 정읍시의회는 동료의원 감싸기에 급급하며 윤리위 개최를 미루고 있다. 최근에는 정읍시의원 일부가 군산에서 낮술을 마신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이보다 앞서 한 전주시의원은 음주운전을 하다가 적발되기도 했으며 또다른 전주시의원 7명은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비상 상황에서도 제주도로 워크숍을 다녀왔다가 비난 여론이 빗발치자 사과를 하기도 했다.

 또한 지방의원들의 갑질도 끊이지않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 등 의정활동 명목으로 집행부에 무리한 자료를 요구하거나 개인 신상에 관한 자료까지 요구, 공무원노조 등에게 반발을 사기도 했다. 또 다른 갑질은 각종 이권사업에 개입하며 의정활동과 브로커 사이를 넘나드는 활동으로 공무원들을 곤혹스럽게 한다는 전언이다.

 이에대해 한 김제시민은 “일부 의원들의 일탈행위는 일벌백계로 다스려져야 한다”며 “현재의 법과 조례, 윤리규범 등에서 규정한 처벌을 절차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