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스TWICE 음방 100번째 1위 달성
트와이스TWICE 음방 100번째 1위 달성
  • 김재춘 기자
  • 승인 2020.06.12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뮤직뱅크 1위 / KBS 방송 캡쳐
뮤직뱅크 1위 / KBS 방송 캡쳐

 2015년 10월20일 미니1집 ‘The Story Begins’의 타이틀곡 ‘우아하게’로 데뷔한 트와이스가 데뷔 6년차인 2020년 6월12일 미니9집 ‘More & More’(모어 앤 모어)로 KBS 뮤직뱅크에서 음방 100번째 1위를 달성했다.

 데뷔 6년차이지만 아직 만으로 5년이 안된 그룹이다.

 2015년 걸그룹 명가 JYP의 3번째 걸그룹으로 MNet과의 공동 오디션 ‘식스틴’을 통해 9명의 멤버로 출발한 트와이스TWICE는 대형기획사 출신으론선 의뢰로 출발이 임펙트 있게 흥행하지는 않았으나 뒤늦게 하늘이 점지한다는 데뷔곡 ‘우아하게’의 역주행과 MBC 예능 ‘마리텔’에서의 쯔위의 대만기 소동으로 중학생 소녀가 중국에게 사과까지 하는 등 데뷔 반년도 안되어 참으로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나 미니 2집 ‘Page Two’ 의 타이틀곡 ‘Cheer Up’(치어업)을 통해 그해 모든 차트에서 1위를 하며 전국민의 사랑을 받는 국민걸그룹으로 성장하며 JYP 걸그룹의 전통을 따랐다.

 다국적그룹답게 그룹내 일본인인 ‘사나’ ‘모모’ ‘미나’의 인지도와 미니3집 타이틀곡 ‘TT’포즈의 일본내 청소년들의 유행에 힘입어 일본의 3차 한류에 불을 지피며 세계적인 그룹으로 발돋움했다.

도쿄돔 공연 / JYP 엔터 제공

 이후 일명 ‘소와이즈’라 불리며 한국과 일본, 동남아 그리고 작년에 미주 등의 투어를 돌며 한국 K팝을 대표하는 걸그룹으로 성장한 트와이스에겐 어쩌면 이번 100번째 음방 1위는 열심히 활동한 그녀들에게 당연히 따라 붙은 100번째 음방 1위일 것이다.

 100번째 음방 1위를 하는 동안 미니 및 정규, 스페셜앨범으로 13개의 앨범을 출시했는데 유일하게 음방 1위를 못해본 타이틀곡은 데뷔곡인 ‘우아하게’로 뒤늦은 역주행으로 국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데 그치며 뒤이어 나온 ‘치어업’의 국민송 밑걸음이 됐다.

 지금까지 음방 1위한 타이틀곡과 횟수를 살펴보면 ‘TT’(13회) ‘KNOCK KNOCK’(9회) ‘SIGNAL(시그널)’(12회) ‘LIKEY(라이키)’(9회) ‘Heart Shaker(하트 쉐이커)’(10회) ‘What Is Love(왓 이즈 러브)’(12회) ‘Dance The Night Away(댄스 더 나이트 어웨이)’(10회) ‘YES OR YES(예스 오어 예스)’(4회) ‘Fancy(팬시)’(3회) ‘Feel Special(필 스폐셜)’(7회) ‘More & More(모어 앤 모어)’(3회)다.

모어 앤 모어 자켓 사진 / JYP엔터 제공

 코로나19로 연초 서울과 도쿄 돔공연이 취소되는 되면서 데뷔후 처음으로 오랜시간 동안 활동이라곤 음악방송밖에 하지 않지만 ‘6시 내고향’ ‘런닝맨’ ‘개는 훌륭하다’ ‘구해줘 홈즈’ 등 방송 예능프로에 출연하면서 직접 대면할 수 없는 팬들과 소통하려 노력하였다.

 당분간 계속될 코로나19로 인한 강제 휴식이 앞으로 더 발전하기 위한 재충전의 기회로 삼아 이 사태가 해결됐을 때 다시 한번 세계에 K팝의 위상을 높여주길 바란다.

 김재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