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맞춤형 뉴딜정책 도입 시급
전북형 맞춤형 뉴딜정책 도입 시급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6.10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추진 정책 맞춰 선제적 대응 필요
문승우 전북도의원 도정질문

 전북형 맞춤형 뉴딜정책 도입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전북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나왔다.

  문승우 전북도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4)은 10일 열린 372회 정례회 도정질문을 통해“정부가 추진중인 디지털뉴딜, 그린뉴딜에 초점을 맞추어 선제적이고 발빠른 전북도만의 맞춤형 뉴딜사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 속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정부가 내놓은 한국판 뉴딜은 경쟁력이 우수한 분야인 디지털 인프라와 빅데이터 같은 강점을 활용하여 실행하는 대규모 국가사업이다.

 이달 말 내놓을 한국판 뉴딜에 앞서 각 지자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잇는 실정이다. 광주의 경우는 ‘인공지능(AI)뉴딜’, 부산은 디지털산업에 기반한‘블록체인 생태계 조성’등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뉴딜사업을 내놓고 있다.

이같은 질문에 대해 송하진 지사는 답변에서 “현재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전북발전 대도약을 이룰 수 있는 실질적인 후속대책을 마련중에 있다”며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한 6개 분야 사업추진단을 구성, 현재까지 57개 사업을 발굴, 중앙부처 공모사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7월초 정부의 종합추진계획이 발표되는 즉시 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디지털 뉴딜과 그린뉴딜 종합실행계획을 수립한 후, 전북도만의 특화된 전북판 뉴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승우 의원은 기업이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비율이나 산업별 분포, 추가로 유치해야할 산업군에 대한 데이터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정확한 원인파악과 처방을 위해 지역산업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부서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혁신도시에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 비율이 2018년 11위, 2019년 6위에 그치고 있다며 의무채용비율 확대를 위해 광주·전남권과 광역화 하여 채용을 추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하고, 전라북도 서울장학숙의 경쟁률을 감안하여 강북권에 서울 제2장학숙 추진을 검토할 것과 도내 6개 시·군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재경 장학숙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통합 운영하는 방안도 시군과의 협의를 통해 논의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