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출직 평가제도 강화… 지방의원 물갈이 태풍
민주당 선출직 평가제도 강화… 지방의원 물갈이 태풍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6.09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5 총선에 이어 차기 지방선거에서도 현역 물갈이 태풍이 몰려올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선출직평가위원회(위원장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는 오는 12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선출직공직자 평가제도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2018년 지방선거와 지난 21대 국회의원 선거때 공천과 관련한 당헌·당규 및 시행세칙에 대한 평가를 하는 자리다.

 정치권은 그러나 민주당이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차기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도의원 등 지방정치권의 인적쇄신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실제 민주당 선출직평가위원회도 “국민들이 요구하는 눈높이에 맞도록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9일 “4·15 총선 결과는 기존 정치세력의 교체 였다”라며 “전북 국회의원 80%가 바뀐 현실을 한 번쯤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차기 지방선거가 현역 시도의원의 정치적 무덤이 될수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은 특히 4·15 총선을 통해 형성된 정치지형과 민주당 상향식 공천 방식은 현역 지방의원의 교체율을 더욱 높일것으로 보고 있다.

 21대 총선 결과 전북 10개 지역위원회중 익산갑을 비롯 군산, 김제·부안, 정읍·고창, 남원·순창·임실 등 5개 지역위원회의 위원장이 교체됐다.

 지역위원장 입장에서 차기 지방선거를 통해 친정체제 구축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지역위원회에서 시·도의원은 조직의 핏줄과도 같은 것”이라며 “지역위원장 입장에서 시·도 의원의 역할에 따라 향후 정치 행보도 달라질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따라서 민주당 지역위원장들이 가능하다면 현역 시도의원 교체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지난 4·15 총선때 지역위원회별로 차이는 있지만 일부 시도의원들이 현 국회의원이 아닌 경쟁후보를 적극 지원했다.

 지역위원장 입장에서 이들 시도의원을 차기 지방선거에서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민주당 모 의원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상대후보를 지원했던 시도의원을 포용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라며 “총선결과에 따라 시도의원 운명도 달라질수 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중앙당도 국민의 눈높이를 이유로 현역 선출직 평가를 강화해 현직 시도의원을 컷 오프 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권리당원, 일반 유권자를 상대로 한 상향식 공천의 특징상 정치신인이 조직력, 인지도가 높은 현역을 경선에서 승리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민주당이 당헌·당규, 시행세칙을 강화해 후보 자격심사를 통해 현역 시도의원 물갈이 효과를 노릴수 있다는 분석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