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위원장 합의추대…도지사 출마 여부 반드시 물어야
민주당 도당위원장 합의추대…도지사 출마 여부 반드시 물어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6.08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선출을 두고 도지사 출마 여부가 쟁점화 될 전망이다.

 과거 현직 민주당 도당위원장이 도지사에 출마해 후보 경선 과정에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됐고 도당운영에도 크고 작은 부작용이 노출됐다.

민주당이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고 당헌·당규에 시·도당위원장이 시·도지사에 출마할 경우 선거일 6개월 전까지 시·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하도록 한 것도 이 때문이다.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 앞서 진행되는 전북도당위원장 선출을 두고 전북 정치권의 구체적인 합의추대 방식이 주목된다.

 지난 2일 전북지역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9명은 정세균 국무총리의 국회의원 당선 만찬 후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 방식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전북 의원들은 경선대신 전북 정치권 차원의 합의추대를 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도당위원장 출마 의사를 밝힌 민주당 이상직 의원(전주 을)과 김성주 의원(전주 병)도 합의추대로 도당위원장을 선출하자는데 입장을 같이했다.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은 도당위원장 선출에 대해 “합의추대로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하자는 총론에 전북 의원들이 합의했지만 어떤 방식으로 합의 추대할 것인지에 대한 각론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의원들이 회동을 갖고 합의추대를 위한 구체적 방식을 제시할 시점 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도당위원장 출마 뜻을 밝힌 이상직·김성주 의원을 상대로 도당위원장 선출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도당운영과 향후 정책적 방향을 듣자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민주당 모 인사는 8일 “도당위원장이 경선을 통해 선출되면 최소한 선거 팜플릿이나 연설 등을 통해 각 후보의 정치철학, 운영 방향, 공약 등을 알수있지만 합의추대는 그럴 수 없는 형편”이라며 토론회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일부 의원은 도당위원장 합의추대 조건으로 차기 도지사 출마여부를 반드시 물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과거 도당운영을 통해 지방선거를 관리해야 할 도당위원장이 도지사에 출마해 공정성 시비는 물론이고 도당 당직자의 중립성 훼손 문제가 여론의 도마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권리당원 당비가 도당위원장의 개인 홍보에 사용됐다는 주장부터 도지사 후보 경선을 앞두고 권리당원 명부가 유출됐다는 의혹도 적지 않았다.

 정치권은 특히 현직 도당위원장이 도지사에 출마하면 권리당원 문제를 두고 경선 시비가 붙을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전북도당과 중앙당이 권리당원을 관리하고 있는 만큼 도지사 후보 경선 과정에서 권리당원 명부 유출이 논란의 중심에 설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국회의원은 도지사에 출마할 경우 현직을 그대로 유지할수 있는 것도 도당위원장 합의추대 과정에서 비중있게 고려해야 할 이유라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현역은 국회의원직 사퇴없이 도지사에 출마할수 있다”라며 “자칫 차기 도지사로 가기위한 징검다리로 도당위원장직을 활용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