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 기린토월…청년 예술가의 기 살리는 공유공간으로
복합문화공간 기린토월…청년 예술가의 기 살리는 공유공간으로
  • 김미진 기자
  • 승인 2020.06.0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남노송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기린토월’이 청년예술인들을 위한 공유공간으로 활용된다.

 기린토월을 운영하고 있는 문화통신사협동조합(이사장 김지훈)은 7일 “최근 전주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예술인 20명과 함께 기린토월에 모여 작은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협약의 주 내용은 청년 예술인들이 기린토월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의 노력을 목적으로 상호 간 가능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들에 따르면 그동안 청년 예술인들은 예술활동에 어울리는 공간 부족 문제에 큰 갈증을 느껴왔다. 관내 공공과 민간시설을 합해 20여 곳의 공연, 전시, 연습공간들이 운영되고 있음에도 청년 예술인들에게 적합한 공간을 찾거나 활용에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보다 많은 청년 예술인들이 다양한 예술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청년 예술인 스스로 모여 협약을 진행하기에 이른 것이다.

 기린토월은 1층 카페, 2층 갤러리, 문화통신사협동조합 사무실, 3층 토로 북(book)덕방으로 구성돼 있다. 이 공간에서는 지속가능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원도심의 문화적 기반 강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주민들의 자존감 회복을 위한 다양한 실험들이 이뤄지고 있다.

 김지훈 이사장은 “구도심에도 청년예술인들이 찾아와 활력을 불어넣는다면 낙후된 구도심의 풍경을 새롭게 바꿔 나갈 수 있다”며 “이번 협약은 시발점일 뿐, 많은 청년예술가들과 함께 할 것이며, 또한 지역주민들이 자유롭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주민과의 대화도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