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아파트 투기세력 뿌리 뽑아야
전주지역 아파트 투기세력 뿌리 뽑아야
  • .
  • 승인 2020.06.0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지역 아파트 가격이 하루 자고 나면 널뛰는 이상현상에 대해 많은 시민이 의아해하고 있다. 전주 혁신도시에 이어 최근엔 전주 에코시티, 효천지구 아파트 가격이 치솟고 있다. 전주지역 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어서 아파트가 넘쳐날 정도로 과잉 공급되고 있는 현실에서 가격 상승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외지 투기세력들이 규제가 느슨한 지방으로 몰려들어 투기를 부채질하면서 가격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가 연초부터 전주지역의 아파트 분양권 불법 전매 정황을 포착해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전주시 덕진구 한 아파트 단지에서 분양권 불법 전매를 알선한 혐의로 공인중개사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해 휴대전화와 거래문서 등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경찰 수사 과정에서 파악된 해당 아파트 분양권의 불법 거래만 100여 건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분양권 당첨인과 이를 중개한 부동산 업자, 매수자 등을 불러 조사한 후 위법행위가 확인되면 엄중히 처벌할 방침이다.

 전주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인근 광주나 대전, 경기권에 버금가게 형성된 데 대해 그동안 논란이 컸다. 여기에는 아파트 투기를 부추기는 외지의 투기세력이 개입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전북 사람이 아닌 외지인의 전주지역 아파트 매매 건수는 지난해 11월 280건에서 12월 703건, 올해 1월 694건, 2월 433건 등으로 급증했다. 4개월간 거래건수가 2,110건에 이른다. 수도권 투기 세력이 전주지역 아파트 분양권을 싹쓸이해 가격상승을 부추긴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전주지역의 아파트시장이 비정상적으로 교란된 후 외지 투기세력이 떠나면 결국 피해는 지역주민에게 돌아온다. 전북경찰의 아파트 불법중개와 투기세력에 대한 수사는 늦은 감이 있다. 투기세력이 치고 빠져나간 시점이라 어려움이 있겠지만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 아파트 투기행위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단속하고 있지만, 조사에 한계가 크다. 전북경찰이 칼을 빼든 만큼 투기세력이 전주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전방위적인 수사를 펼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