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반딧불조합공동사업법인 협약·발대
무주군-반딧불조합공동사업법인 협약·발대
  • 장수=송민섭 기자
  • 승인 2020.06.0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출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주지역 영세 농가들이 체계적인 유통기반이 형성되면서 앞으로 출하 걱정을 덜게 됐다.

 무주군은 5일 오전 농산물 공동수집장 수행자로 무주반딧불조합공동사업법인을 선정한 후 무주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업무협약 체결과 발대식을 개최하고 농산물 공동수집 수거·판매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이날 체결 및 발대식에는 황인홍 무주군수와 유송열 무주군의회 의장, 무주반딧불조합공동사업 법인대표, 무주농협조합장, 구천동농협조합장, 수집장 설치마을 이장,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장, 무주군 농민회장 등이 참석했다.

 농산물 공동수집장 수거판매 사업자로 선정된 무주반딧불조합공동사업법인은 이달부터 무주, 무풍, 설천 등 6개 읍면지역에 설치된 농산물공동수집장에 수집된 농민들이 정성껏 가꿔 출하한 각종 농산물 수거에 나설 계획이다.

 사업법인은 또 마을별 소규모 농산물 공동수집장을 통한 농산물 수거와 판매, 수집장 순회하면서 수거한 농산물을 도매시장 출하를 대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농산물 생산된 농산물의 상품화를 교육하고 도매시장 정보 제공을 통한 홍수출하 예방과 가격폭락 예방도 나선다.

 무주군이 농민들의 유통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2018년 12월 공포된 ‘무주군 농산물 공동수집장 설치·관리 및 수거판매사업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른 조치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무주군은 농산물 출하에 어려움을 겪는 부녀농·영세농·고령농이 산지유통 시설로 집하에 출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무주반딧불조합공동사업법인은 농산물 출하규격을 준수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품 관리 유지와 농산물 판로개척에 노력할 것을 합의했다.

 이로써, 고령농민들을 비롯한 출하에 어려움을 겪었던 소규모 영세 농민, 농가들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들도 농민들이 출하한 양질의 농산물들이 신속하게 출하, 생산됨으로써 보다 무주의 신선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 됐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농산물 수집장 수거 판매사업이 본격화되면서 판로와 출하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농민들에게 큰 걱정거리를 덜어주게 됐다”면서 “농민들의 수익증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무풍과 안성 일부 마을 지역에 지난해 연말까지 56개동을 설치했으며 기존 운영중인 수집장 5개소를 포함, 모두 61개소 소규모 농산물 공동수집장을 활용해 판매사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무주=송민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