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사라진 무더위 쉼터, 갈곳 잃은 폭염 취약계층
코로나19로 사라진 무더위 쉼터, 갈곳 잃은 폭염 취약계층
  • 양병웅 기자
  • 승인 2020.06.0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무더위쉼터 폐쇄 / 김현표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무더위쉼터 폐쇄 / 김현표 기자

 혹서기 무더위 쉼터로 활용되고 있는 노인정과 경로당 등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무기한 폐쇄 조치에 들어가면서 도내 6만6천여 명에 달하는 폭염 취약계층들의 여름나기에 비상이 걸릴 전망이다.

특히 올해는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 가운데 평년보다 폭염과 열대야가 두 배 가량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폭염 취약계층으로 분류되는 독거노인이나 거동불편자, 쪽방생활인 등은 그동안 거주지 인근 노인정이나 경로당, 마을회관 등에서 여름을 버텨왔다.

 그러나 올 초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경로당이나 마을회관 등 무더위 쉼터의 문이 닫힌 상태여서 이들에 대한 보호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7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해 도내 시군이 지정·운영 예정이었던 무더위 쉼터는 총 5천116곳이다.

 이 중 4천585곳(노인시설 4천144곳·마을회관 422곳·복지회관 19곳)이 보건복지부의 휴관 명령에 따라 운영이 중단돼 도내 무더위 쉼터 10곳 중 9곳이 폐쇄된 상태다.

 이들 무더위 쉼터는 좁은 실내 공간에서 불특정 다수가 밀집할 수밖에 없어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이 상존하는 탓에 지난 2월부터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3개월이 넘게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5월 말부터 폭염 취약계층의 피난처가 돼 줬던 무더위 쉼터는 기약 없는 코로나19 여파로 올 여름은 운영 여부 조차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올 여름 전북지역은 폭염 일수가 20-25일 평년(14.3일)보다 약 2배, 열대야 역시 12-17일로 평년(7.3일)보다 2배 가량 많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최우선 고려해야 하는 지자체들은 무더위 쉼터 운영 등 폭염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일단 전북도는 보건복지부와 행정안전부의 지침이 나올 때까지 노인정이나 경로당 등 노인시설과 복지기관, 마을회관 등 주요 무더위 쉼터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다만 폭염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휴관 명령이 내려지지 않은 각 시군 보건소와 주민센터, 읍·면·동사무소, 금융기관 등 약 500곳에서 무더위 쉼터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이 곳에서도 에어컨 가동으로 인한 공기 중 비말(침방울) 전파를 우려해 2m 이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 사실상 많은 인원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도는 각 지자체에 바람이 잘 불고 그늘진 공원이나 정자 등 외부를 중심으로 대체 장소를 강구하고 있으나 마땅한 장소가 없어 이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상황에서 노인정과 경로당 등의 개방은 정부에서도 섣불리 결정하지 못할 정도의 어려운 사안이다”며 “하지만 현재 개방돼 있는 500곳의 무더위 쉼터로는 폭염 취약계층을 모두 수용할 수 없어 2부제 및 5부제, 인원수 제한 등의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게 행안부에 건의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