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구 법원 일원 공동화 대책 서둘러야
전주 구 법원 일원 공동화 대책 서둘러야
  • .
  • 승인 2020.05.3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지방법원과 검찰청이 떠나 덕진동 일원의 공동화가 가속되고 있다. 법원·지검이 전주 만성동 법조타운으로 이전하면서 변호사와 법무사 사무실도 법조타운으로 속속 빠져나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법원·검찰 청사가 이전하면서 불과 5개월 만에 거리 분위기가 완전히 딴판으로 바꿨다. 빌딩엔 임대나 매매가 적힌 현수막 등이 걸려 있고 사무실들은 텅 비어 인적이 끊겼다. 일부 법조 사무실이 버티고 있으나 만성동 법조타운으로 이전은 시간문제다.

 전주 법원·지검 이전과 덕진동 일원의 공동화는 오래전부터 예고되었다. 법원·지검 이전이 확정된 후 부지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나 현재까지 수년간 개발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전주시는 구 법원·검찰 청사 부지에 법조삼현 로파크(law park)와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창업지원주택 및 혁신성장 공간 등을 조성키로 했으나 사업은 진척된 것이 없다.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은 지난해 용역비를 확보했지만, 설계비를 반영하지 못한 상태다. 오는 6월 타당성 조사와 이후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거치면 빨라야 내년 하반기 착공이다. 법조삼현 로파크 사업은 지난해 국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이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전주시는 현재 내년도 본예산 반영을 목표로 국가 예산 확보전을 펼치고 있다. 법원검찰청 부지 일부를 창업지원주택 및 혁신성장 공간으로 조성하는 사업은 연구용역을 마쳤으나 문화공간 조성이라는 흐름에 맞지 않고 전주지역 주택시장 과잉 공급으로 논란이 크다.

 덕진동 일원은 구 법원·검찰청을 끼고 있어 법률 관련 오피스 빌딩으로 최고의 상권을 이뤘으나 관련 사무실들이 빠져나가면서 하루가 다르게 공동화가 가속하고 있다. 후속 개발이 지연되면 인근 상권이 완전히 붕괴하는 극심한 공동화 슬럼화 현상이 우려된다. 전주시가 행정역량을 결집하고 전주시만의 힘으로 어렵다면 전북도와 정치권 등 도움을 받아 국가 예산 등을 확보해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 후속 개발이 지연에 따른 덕진동 일원 주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법원검찰청 부지가 오랜 기간 방치되지 않도록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