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대한방직 부지 공론화위원회 대장정 돌입
옛 대한방직 부지 공론화위원회 대장정 돌입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5.3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방직 부지 / 전북도민일보 DB
대한방직 부지 / 전북도민일보 DB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여부를 본격 논의할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가 모든 논의 과정을 공개키로 했다.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지난달 29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위원회 출범을 알리고 앞으로의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지난달 28일 1차 회의에 이어 오는 12일 2차 회의를 갖고 격주에 한 차례씩 논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또 모든 논의 과정은 공개를 원칙으로 전주시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서면 또는 브리핑을 통해 결정사항을 언론에 알리기로 했다.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시나리오워크숍 방식을 도입, 이후 타운홀미팅 방식 또는 공론조사 방식을 거쳐 권고안을 도출하게 된다.

 시나리오워크숍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장·단점을 토론해 대안을 모아내는 방식을 말한다. 타운홀미팅은 주민들이 정책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하는 것을 의미하며, 공론조사는 충분한 학습과 논의를 통해 사회적인 공론을 도출하고 확인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용도변경 가능 여부 및 타 용도변경 가능성 ▲용도유지 또는 변경시 개발 방향 ▲기반시설의 용량 검토 및 수용 가능성 ▲개발이익 환수 방안 및 적정 비율 ▲지역 상권에 대한 영향 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양재 위원장은 “전주에서 공론화 과정이 처음으로 시도된다”면서 “공론화 과정이 정책 결정에 도움이 됐다는 모범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