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항공대 헬기 소음 갈등 해법 찾나
전주시 항공대 헬기 소음 갈등 해법 찾나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5.27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수 전주시장이 12일 전주시 전주시청에서 전주시 도도동으로 이전한 전주항공대대의 비행소음으로 피해를 호소하며 항공노선 철회 등을 요구하는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지난해 6월 김승수 전주시장이 전주시청에서 전주시 도도동으로 이전한 전주항공대대의 비행소음으로 피해를 호소하며 항공노선 철회 등을 요구하는 완주군 이서면 주민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전북도민일보 DB.

 내달 초 항공대대 헬기 소음 갈등과 관련해 국방부-전주시-완주군이 한 자리에 모여 대화의 장을 마련할 것으로 관측, 갈등 해법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당초 전주시는 27일 오후 4시 완주군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돌연 취소했다. 조만간 국방부가 주관해 논의 자리를 마련하고 이 자리에 전주시 등이 참석할 계획이어서 이날 간담회의 실효가 낮아졌기 때문이다.

 지난 26일에는 주민대책위가 전주시를 찾아 국방부의 이 같은 행보와 관련해 시의 입장을 묻는 등 갈등 양상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항공대대 헬기 소음 갈등은 지난해 1월 도도동으로 이전한 군부대가 새로운 기종의 헬기를 들여 훈련을 하면서 불거졌다. 완주군과 상의하지 않은 채 이서면 마을 위로 저공비행을 수시로 해 심한 소음이 발생하고 있다는 주민들의 반발이 끊이지 않았다. 헬기 훈련은 완주군 이서면 10개 마을(400여 가구)의 상공을 포함하고 있다.

 완주군 군민들은 “이서면 주민들은 항공기 소음으로 인해 지옥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 “실향민들로 이뤄진 일부 마을 주민들은 저공비행 헬기소리만 들어도 전쟁이 재현된 것 같아 밤잠을 이루지 못 한다” 등 헬기 소음에 따른 피해를 호소해 왔다.

 국방부와 전주시는 그동안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해 갈등은 봉합의 기미 없이 평행선을 달려 해를 넘겼다. 갈등이 지속되는 사이 대책위는 지난해 5월 전주시청 앞에서 총궐기, 같은해 12월 청와대와 국방부에 헬기 노선의 즉각 변경을 담은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

 이와 관련 시는 그간 완주군민과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헬기 노선 등 권한은 국방부에 있어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

 지난해 8월에는 당시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이 완주를 찾아 완주군, 지역 정치권, 완주군민 등의 의견을 청취하고 헬기소음 최소화 노력을 약속했으나 안 위원장 역시 마땅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그간 우리 시는 항공대대 헬기 소음 문제를 풀기 위해 완주군과 지속적으로 대화를 이어왔다. 조만간 국방부에서 계획을 수립해 대화의 장에 나설 예정이어서 대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최종 권한이 국방부에 있고, 관계된 입장이 첨예해 어느 것 하나 속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