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멸위기 극복 위한 통합적 지역활성화 전략 광역푸드플랜 추진 주장 제기
지역소멸위기 극복 위한 통합적 지역활성화 전략 광역푸드플랜 추진 주장 제기
  • 김완수 기자
  • 승인 2020.05.27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지역소멸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통합적 지역활성화전략 차원의 광역푸드플랜을 실행하기 위한 컨트로타워 조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해원 전라북도 농식품산업과장은 27일 전주시립도서관에서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가 개최한 ‘국가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특히 전라북도는 저출산·고령화시대 속에서 일자리 부족 등으로 청년층 인구가 수도권 등지로 대거 유출되고 지역선순환먹거리체계 구축으로 다분야 일자리 창출, 귀농귀촌 활성화를 통한 가족소농 유지와 재생산을 위해서는 지역푸드플랜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강 과장은 주제 발료를 통해 “로컬푸드 발상지역으로서 강점을 살려 지역푸드플랜의 선도 지역으로 재도약할 계획”이라고 강조하며, “14개 시군 먹거리 실태 조사와 ‘전북푸드플랜 추진위원회’를 통해 도민 먹거리 보장을 위한 광역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북도는 푸드플랜 수립을 위해 정책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아울러 군산시는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과 소비를 위해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수산식품의 안정적인 공급 및 판로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고, 완주군은 “학교급식과 로컬푸드 직매장을 넘어 공공급식과 취약계층 복지 급식의 안정적 공급을 목표로 먹거리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농특위 김영재 위원장(직무대행)과 김승수 전주시장,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농특위 위원과 전북도 및 기초지자체 담당 공무원, 농어민·소비자 단체, 유관기관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라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진행된 이번 간담회는 농특위가 금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을 위해 푸드플랜(먹거리 기본계획)을 시행하거나 수립중인 광역과 기초 지자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과와 과제를 공유하고 국가 전략과의 연계성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특위는 범부처 협업으로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주요 내용과 추진 방향을 수립하고, 생산자, 시민사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종합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