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문턱 넘지 못한 전주 제2 공공청사 발목 잡히나
의회 문턱 넘지 못한 전주 제2 공공청사 발목 잡히나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5.2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와 전주시의회가 제2 공공청사 건립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시의회는 26일 제370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시가 제출한 2020년도 제2회 추가경정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3천95억원 가운데 10억4천400여만 원을 삭감해 수정 가결했다.

 전액 삭감된 사업 가운데 공공청사 이전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 1억원이 포함, 시의 제2 공공청사 사업이 의회 문턱을 넘지 못해 발목 잡혔다.

 시는 앞서 2월 맑은물사업본부, 농업기술센터, 전주푸드, 전주농생명연구원 등을 도도동 일원에 이전하는 2청사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2청사 건립 계획은 노후 청사에 따른 종합 계획이 아닌 항공대 이전으로 갈등을 겪는 도도동과 조촌동 주민을 달래기 위한 사업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당초 시가 도도동 일원에 송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을 이전해 갈등을 봉합하려 했으나 시장 상인들의 반발에 부딪혀 계획이 무산됐고, 이후 2청사 건립 계획이 발표됐다.

 이에 대해 시의회는 현재의 제2 공공청사 건립 계획만으로는 노후 청사에 따른 고질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 종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주시의회 김남규 예결위원장은 “단순히 농업이나 먹거리를 책임지는 부서만 이전한다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면서 “민원인 불편과 행정 효율 저하 등 전주시 청사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할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며 고 삭감 이유를 설명했다.

 반면 전주시 최현창 기획조정국장은 “2청사 건립에 필요한 논리나 배경을 보강해서 제출하라는 뜻으로 알고, 가을 3차 추경 때 예산을 재차 편성해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혀 제2 공공청사를 둘러싼 시와 시의회의 입장차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